오를 지역만 짚어주는 부동산 투자 전략저자 : 채상욱
『오를 지역만 짚어주는 부동산 투자 전략』의 저자 채상욱 애널리스트는 어떠한 위기에도 절대 떨어지지 않을 투자 1순위 지역을 직접 추천한다. 또 입지, 대단지, 학군 위주의 단순한 부동산 투자론을 뛰어넘어 부동산 투자의 핵심 원리를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서울, 1·2기 신도시, 지방 주요 도시 등 어느 지역에서든 투자해야 할 대상이 눈앞에 바로 그려질 것이다.
채상욱 애널리스트는 서울과 지방을 막론하고 오르는 부동산에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 근거를 명확하게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은 물론 1·2기 신도시, 지방 주요 도시들의 투자 가치를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하면서, 앞으로 제2의 강남이 될 만한 지역을 추천한다.

투자 1순위, 강남 재건축

2018/07/02

추천수: 20 조회수: 2,065

강남 아파트가 비싼 이유

아마도 많은 사람이 강남 아파트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고 생각할 것이다. 물론 소유주들의 생각은 정반대이겠지만 말이다. 양쪽의 의견을 수도 없이 들어본 나로서는 어떤 지점에서 관점의 차이가 생기는지 알 것도 같다. 
강남이 비싸거나 안 비싸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나는 첫 번째가 ‘교육’, 두 번째가 ‘교차 사용’이라고 생각한다. 

서초구와 강남구 두 개 지역의 아파트를 고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학교’다. 학교를 선택하는 기준은 자녀의 성별인데 즉,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단지가 갈린다는 말이다. 그런 다음 교육관, 연식, 단지 특성, 가성비 등을 살펴보는 식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학력이 높은 반포, 서초, 잠원, 도곡, 대치, 개포의 경우 자녀의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단지가 확연히 갈린다. 대치동에 탐방을 갈 때마다 들었던 질문이 ‘아이가 딸이에요 아들이에요?’였다. 그리고 아들이라고 대답하면 바로 추천 단지를 들을 수 있었다. 자녀가 딸이면 도곡삼성래미안이나 도곡렉슬을, 아들이면 개포우성아파트나 동부센트레빌, 래미안대치팰리스를 추천받았다. 

반포도 비슷했다. 자녀가 ‘딸’이라고 하면 큰 고민이 없이 세화여자고등학교를 보낼 수 있는 래미안퍼스티지를 추천받았다. 아들이라면 반포고등학교를 염두에 두고 반포자이, 반포리체, 삼풍아파트를 추천받았다. 물론 자녀의 성별만으로 단지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기준으로 아파트를 고르는 것은 이 지역의 큰 합리성 중 하나였다.
 
나로서는 이런 방식으로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대단히 신선했다. 다른 지역은 이런 선택지를 제공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선택권이 있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강점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까지 염두에 두고 집을 선택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대형 평형의 수요로 연결되고 동시에 장기간 거주를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잠시 머무르는 곳이 아닌 평생 정착할 지역으로 거론된다는 것만으로 강남권 지역이 갖는 가치는 외부에서 바라보는 것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교차 사용이다. 강남권은 그야말로 교차 사용의 꽃이다. 그 이유는 이 지역에 가장 다양한 시설과 가장 다양한 구성원이 몰려 있기 때문이다. 강남권에는 아파트뿐 아니라 단독주택(빌라)도 상당한 면적을 차지하며 공생하고 있다. 강남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빈도의 교차 사용이 일어나는 곳이고, 이는 임차료로 드러나고 곧 가격으로 환산된다. 
그래서 도시의 세력권이 커질수록 도심에서의 교차 사용도 더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지속해서 도심의 가격은 상승한다. 이것이 강남 재건축 아파트가 갖는 특징이다. 

이미 비싼데 더 오를까?

장기적으로 강남권 아파트가 투자 매력이 높은 이유는 단순하다. 강남권은 서울이라는 거대한 도시, 서울 세력권이라는 거대한 영역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물리적 중심은 용산구라 하더라도, 도시적 관점에서의 중심은 단연 서초구와 강남구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역은 한국 부동산 시장을 대표하고 있고 앞으로도 대표할 것이어서, 강남권 아파트 재건축은 기회나 여건이 허용하는 한 무조건 투자 0순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2017년에 발표된 8.2 부동산 대책 이후 강남권을 포함한 서울의 총 11개 구가 투기지구로 지정되면서 투자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생겼다. 그래서 앞으로는 반드시 신설된 규제들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투자 성과가 모두 날아가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82.58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LG전자 +2.13%
현대중공업 +5.08%
SK텔레콤 +4.49%
대한항공 +2.61%
삼성중공업 +5.85%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컴투스 -2.36%
코스메카코... -0.29%
서울반도체 -4.47%
코오롱티슈... -6.38%
바이로메드 -3.72%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