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아파트 부의 지도 저자 : 이상우
사람은 살아가면서 시기에 따라 부동산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한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 집의 효용성이 결정되고 가치 역시 달라지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요건을 갖춘 집이 있다고 해서 가격을 따지지 않을 수는 없다. 따라서 집을 구매할 때의 고민은 다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언제’ · ‘어디의’ · ‘얼마짜리’ 집을 사야 하느냐 하는 문제다.

'교통 호재'가 있는 곳에 숨어 있는 오르는 아파트

2018/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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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 열쇠 2 교통 호재

교통 호재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교통호재라고 하면 전철(혹은 지하철)이 새롭게 개통되는 것을 뜻한다. 교통 호재의 핵심은 편리성과 더불어 정시성을 들 수 있는데,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정해진 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다.

따라서 주목할 것은 전철의 신설 여부다. 특히 한국은 철도 교통이 충분하지 않기에 철도 교통을 확대하는 여부는 초미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다. ??문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철도 교통이 개선되는 지역만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투자의 답을 알 수 있다는 말이 돌기도 한다. 그만큼 철도 교통과 현대인의 삶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지하철 노선이 바꾸는 부의 지도  [연장ㆍ신규ㆍ고속]

전국의 평균 통근・통학 시간은 30.9분. 서울과 수도권은 40분이다. 이는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주요 업무 지구에서 최소한 40분 이내의 범위에 들어야 주거지로서의 가치를 지닌다는 뜻이다. <대한민국 아파트 부의 지도>의 저자는 주요 업무 지구에서 통근 시간이 20분 이내에 드는 곳과 40분 범위에 드는 곳을 살펴본 뒤에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전철 노선 연장, 경전철 신설, GTX 건설 등의 호재가 어느 지역에서 발생하는지 조목조목 따진다.


1. 서울 지하철 연장 노선

3호선과 운정 신도시


제3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는 3호선 종점인 대화역에서 운정까지 연결하는 계획이 반영되었다. 기존의 경의중앙선과 함께 운정 신도시의 철도 접근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프로젝트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외에 운정 신도시는 현재 GTX-A 운정역 건설도 함께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3개 철도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4호선 연장선, 진접선


진접선은 현재 4호선 종점인 당고개역부터 남양주 진접까지 연결하는 구간이다. 2020년 개통 예정으로 공사를 진행 중인데, 총 5곳의 역사가 새롭게 신설된다. 4호선 연장 진접선이 개통할 경우 그동안 부족했던 정시성까지 확보하는 수혜를 누릴 수 있다. 특히 별내의 경우는 서울역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기 때문에 4대문 통근이 획기적으로 수월해진다.

이외에도 하남 전역에 수혜를 안길 5호선, 교통 오지에 혜택을 줄 7호선, 구리, 남양주, 진건 등의 도심을 연결할 8호선 연장 노선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2. 서울 수도권 신규 노선

신림선(여의도~서울대)


2017년 착공, 2023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신림선의 가장 큰 특징은 여의도와 관악구 일대를 연결한다는 점이다. 신림동 인근 지역은 주택이 낙후되었을 뿐 아니라 도림천 양편으로 나뉜 좁은 도로로 인해 교통 정체가 상습적으로 일어난다. 때문에 신림선이 개통할 경우 교통 수요가 분산됨으로써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동북선(왕십리~상계)

동북선은 철도 교통의 오지라 할 수 있는 서울 동북 지역의 중계동 은행사거리 지역을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왕십리-상계 구간을 주목해야 하는 것은 남북 노선인 동북선이 교통 열위 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노선 중간에 고려대학교가 있다는 사실과 은행사거리 학군을 놓칠 수 없는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중계동 일대의 교통 상황이 크게 개선되기 때문에 4대문 통근자 외에 강남 통근자들 역시 교육 수요를 바라보며 접근할 여지가 크다.

이외에도 위례신사선(위례 신도시~신사), 신안산선(안산・시흥~구로~여의도), 월곶판교선(월곶~안양~판교), 위례과천선(위례 신도시~과천)의 변화도 눈여겨 볼 곳이 많다.

3. 수도권 고속 전철 노선(GTX-A, B, C)


GTX-A(파주 운정~동탄 신도시)

GTX-A 노선은 현재 동탄-용인(구성)-성남(판교~이매 사이)-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대곡-킨텍스-운정으로 잡혀 있다. 강남에서는 수서역과 삼성역을 관통하고, 강북에서는 서울역-연신내를, 수도권 남부에서는 동탄-용인-분당, 수도권 북부에서는 대곡-킨텍스-운정을 지나는 광역 노선이다. 현 상황에서도 수요를 끌어낼 만한 충분한 이슈가 있는 지역들에 접근성마저 대폭 개선되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지 않을 수 없다.

GTX-B(마석~송도)

A와 C에 비해 사업 추진 속도가 더디다. 사업을 추진할 경우, 인천 송도부터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할 것으로 보인다(우선은 청량리까지). 망우 이후의 노선은 아직 미정이지만, 경춘선을 이용해 운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GTX-C(의정부~금정)

군포 금정역부터 의정부를 연결할 것으로 보인다. C 노선은 아직까지 사업자가 선정되지 않은 상태다. A와 비교했을 때 편익도가 낮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마석까지 확대한 노선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가 2016년 1월에 시작되었는데, 향후 발표될 결과가 주목된다. 외곽 지역에서 강남(삼성역)으로 접근하는 편의성을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특히 군포 인근에서 삼성역까지의 소요 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한국은 철도 교통이 아직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철도 교통을 확대하는 여부는 언제나 초미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다. 철도가 신설되면 통근・통학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이는 아직도 철도 교통의 수혜를 보지 못하는 지역이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철도 교통이 개선되는 지역만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투자의 답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철도 교통과 현대인의 삶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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