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동산이 살길은 재건축과 리모델링

2013-07-03 | 작성자 이주호 | 조회수 19,340 | 추천수 254

- 수도권 부동산시장의 불씨는 재건축과 리모델링 -

 

지금 서울.수도권 부동산시장은 한마디로 고사상태입니다.

 

반면 이명박정부 이후 지방은 수십년만에 때를 만났습니다. 아직도 지방은 지역별로 순환하며 대세 상승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방 부동산시장의 불씨는 이명박정부때 지방 산업단지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 혁신도시가 일으켰습니다.

 

고사상태인 서울.수도권 부동산시장을 살리려면 어떠한 계기가 필요한데 정부의 대책도 대책이지만 정책적으로 재건축, 리모델링 등 도시개발의 불씨를 짚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모델링 수직 증축 법안 개정안 통과와 최근 한나라당 이노근 의원이 제기한 것 처럼 강북 지역의 낡은 아파트를 재건축을 할 수 있도록 용적률 상향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최근 분당신도시 등 수도권1기 신도시의 리모델링 수직 증축 허용이 제기되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분당신도시 등은 1990년대 초반에 입주한 아파트입니다.

 

개포재건축 등 5층 재건축은 그동안 사업이 성행하였지만 1980년대에 입주한 노원구 상계지구, 양천구 목동지구 등은 아직 재건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990년대 초반에 입주한 분당신도시 등 수도권1기 신도시의 리모델링 수직 증축 허용전에 1980년대에 입주한 노원구 상계지구, 양천구 목동지구 등의 재건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한강변 압구정동 현대 등 22개단지가 안전진단 신청을 하는 등 자발적으로 재건축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아직도 미개발 상태인 서울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리모델링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전반적으로 실물 경제가 좋지않은 상태여서 실물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주택건설 활성을 통한 내수경기 부양이 절실합니다.

 

얼마전에 발표한 4.1 부동산대책도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한 정책인데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합니다.

 

지금 국내 경제는 1990대의 침체된 일본 경제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마침 엔저의 영향으로 이웃 일본 경제가 살아나고 있어 일본과 수출 경쟁 상대국가인 우리나라로서는 더욱더 불안감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2000년대 이후 전반적인 부동산시장을 살펴보면 수출호경기 이후엔 산업단지 부동산이, 내수경기 이후에는 도심권.강남권 부동산이 살아나고 있는데 도심권.강남권 부동산시장을 활성화하려면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리모델링 등 도시개발 정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실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한 4.1 부동산대책에 도시개발 정책인 분당신도시 등 수도권1기 신도시 리모델링 수직 증축 허용이 포함되어 있어 이는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한 시의적절한 도시개발 정책 발표가 아닌가 합니다.

 

경기사이클로 볼때 작금은 10년에 한번씩 나타나는 부동산경기 대사이클 시기가 아니고 5년에 한번씩 나타나는 부동산경기 소사이클 도래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통상적으로 부동산경기는 한번 살아나기 시작하면 3년 정도 이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올 가을부터 부동산경기가 본격적으로 살아나면 2016년 정도까지는 이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서울, 수도권 부동산시장은 아직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살펴보면 지역에 따라 지방후발주자 대구, 경북은 4.1 부동산대책 이후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등 지역 부동산시장은 살아나고 있습니다.

 

서울 부동산시장의 경우 2010년대는 도시는 도심에서 외곽지로 뻗어나가는 신도시 시대여서 기존 아파트시장과는 달리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 위례신도시 등 부동산시장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도심권.강남권 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는 도심권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리모델링 부동산시장은 지금부터 수면위로 떠오르기 시작하여 2020년대 도시는 외곽지에서 도심으로 리턴하여 개발되는 시대엔 반드시 빛을 볼 것으로 사료됩니다.

 

압구정동 아파트단지, 노원구 상계지구.양천구 목동지구, 분당 등 수도권1기 신도시 등 재건축, 리모델링 재료를 가지고 있는 지역은 다만 그 때가 남아있을 뿐입니다.

 

침체된 서울, 수도권 부동산시장을 살릴 수 있는 대안은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리모델링 등 도심권.강남권 도시개발밖에 없습니다.

 

하루속히 이들 지역의 개발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어 침체된 서울, 수도권 부동산시장을 살렸으면 합니다.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리모델링은 도시개발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주택건설 활성화를 통하여 내수경기, 민생경제, 중산층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점 등 도시개발은 실물 경제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재건축, 리모델링 등 사업을 활성화하여 도시도 개발하고 경제도 살렸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재테크맨 이주호
J man investment
다음 카페 재테크맨 투자클럽 카페지기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