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 VS 산업단지권

2013-06-11 | 작성자 이주호 | 조회수 24,310 | 추천수 268

- 박근혜정부에서는 산업단지권이 대세 -

요즈음의 부동산시장은 크게 강남권, 산업단지권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강남권이라면 서울 강남권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울산 등 지방의 강남권도 포함된 총체적인 강남권을 말합니다.

김대중, 참여정부때는 강남권이 대세라면 이명박, 박근혜정부에서는 산업단지권이 대세입니다.

왜 산업단지권이 대세인고 하면 2005~2007년 조선, 철강 등 재래산업 수출호경기 이후 지방경제의 부활로 인하여 지방 산업단지 즉 지방 경제가 때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또 서울 강남권 등은 뉴타운사업을 재검토하고 있는 등 도시개발에 소극적이지만 지방은 세종시, 혁신도시 건설 등으로 지방 도시개발에 적극적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은 인위적으로 오르는게 아니라 부동산 가격 상승에는  때 즉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지방 경제는 1985~1987년 대미 자동차.전자 수출 등으로 인한 3저경기 이후 수십년동안 정체되어 있다가 2005~2007년 조선, 철강 등 재래산업 수출호경기로 부활하고 있습니다.

지방 부동산 가격 상승 역시 지방 경제가 좋아짐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사실 사무실 직주근접은 서울 강남권 등에서만 통했지만 지방 산업단지 부활 이후엔 산업단지 직주근접이 큰 호재로 작용,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대기오염 등 공해로 인하여 거주하기를 꺼려했으나 지방 경제 부활이 산업단지 인근 주택단지를 호재로 바꾸어 놓았군요.

그러고보면 세상도, 부동산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부동산시장도 주식시장처럼 끊임없이 변하고 새로운 주도부동산을 탄생시키는가 봅니다.

박근혜정부에서도 산업단지 부동산이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할 것이나 박근혜정부 이후에는 과연 어떤 부동산이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할까요.

박근혜정부 이후에는 IT.BT.NT 이후의 미래창조과학과 그리고 국민소득이 올라감에 따라 문화산업에 관심을 둘 것이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이후에는 관광.레저.스포츠산업이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동산시장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또 새로운 부동산이 주도부동산으로 나설 것입니다.

그리고 이명박, 박근혜정부에서 지방 세종시.혁신도시 그리고 지방 산업단지가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하였고 주도할 것이나 다음 정부에서는 2007~2009년 이후 충분히 조정을 거친 전국 강남권부동산이 다시 부상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강남권부동산이 부상할려면 물론 교육여건, 자연환경(바다, 강, 하천, 공원, 산 등), 재건축.재개발.뉴타운.리모델링 등을 통한 변모 등 3박자가 갖추어 져야 합니다.

전국 강남권이라면 서울 한강변 강남권, 부산 해운대 강남권, 대구 수성구 강남권, 울산 남구 강남권 등등을 들 수가 있네요.

이들 전국 강남권 중 서울 강남권 그리고 부산 등 지방 강남권 중 어느지역이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하느냐 그건 대외 경제여건, 국내 수출환경, 대외 정세 등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때에 따라 전국 강남권과 산업단지권이 번갈아 개발되고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하면서 국토가 균형발전하고 부동산시장도 지역별로 순환하며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0년대가 판교, 광교, 동탄 등 수도권2기 신도시 즉 신도시 시대라면 2020년대에는 도시는 외곽지에서 도심으로 리턴하여 개발되는 시대로 각 주요도시의 도심권 부동산이 재건축.재개발.뉴타운.리모델링사업 등을 통하여 새롭게 부상할 것입니다.

2020년대는 도심 개발이 전국 도시개발을 주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개발사업이 이루어지더라도 부동산은 실물경제가 잘 돌아가야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박근혜정부에서 미래창조과학 등 경제살리기, 성장을 병행한 경제민주화로 경제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나 최근 엔저로 일본 경제가 살아나는게 향후 한국경제의 걸림돌입니다.

강력한 성장 드라이브 정책으로 1990~2000년대 일본 경제 침체의 전철을 밟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요약하자면 2020년대는 전국 강남권 부동산이 주도하고 재건축.재개발.뉴타운.리모델링 등 도심 개발사업이 성행하고 국토개발은 강원도, 경북북부, 동해안 라인이 주도하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에서는 구미.대구.울산 등 지방후발주자 그리고 혁신도시.세종시 그리고 산업단지가 전국 부동산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상 전국 부동산시장을 강남권과 산업단지권으로 대별하여 전국 부동산시장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재테크맨 이주호
J man investment
다음 카페 재테크맨 투자클럽 카페지기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