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NEW

준비하는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

2009-10-15 | 작성자 김인만 | 조회수 18,285 | 추천수 452
학생들 중간고사 기간인 것 같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을 보면 책이나 공책을 보는 학생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공부는 평소에 해야지 왜 꼭 시험기간에 하느냐라고 하지만 그게 말이 쉽지 시험기간도 아닌데 공부하는 것은 보통 학생들한테는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필자도 학창시절 시험이 끝나면 꼭 다음시험에는 미리 공부를 해서 벼락치기를 하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다음 시험기간에도 역시나 벼락치기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시험기간이 아닌 평소에 공부하는 것이 쉽다면 공부 못할 사람 없겠지요.


최근 부동산시장이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DTI규제와 그동안 상승폭이 컸던 재건축 단지들의 추가상승 우려, 더블딥 공포, 경기회복에 대한 우려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대기수요가 늘어나고 매수자와 매도자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불과 한 달 전만 하더라도 필자가 운영하는 네이버카페 신규가입자가 하루에 50명씩 되었지만 지금은 20명 내외로 준 것만 보더라도 현재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안타까운건 분명 사람들이 몰릴 때는 너도 나도 몰리다가 사람들이 몰리지 않을 때는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시세가 많이 상승한 지역을 무리한 대출을 받고 들어가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사람들이 몰려서 시세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어느 아파트를 사야하나요? 우린 어디로 가야하나요? 라고 애타게 외쳐도 공허한 메아리만 될 버스는 지나가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지금은 바로 공부해야 할 때 입니다. 여러 가지 불안감이 있지만 염려하는 것처럼 그런 대공항이 올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합니다.


왜냐면 그런 대공항이 오면 우리 모두가 피해자가 될 것이며 우리나라 경제는 회복이 어려운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 그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두려워한다면 심장마비 무서워서 잠도 못자고 교통사고 무서워서 운전 못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지나친 긍정도 지나친 부정도 위험한 것이고 자신의 주관과 의지대로 때를 기다리고 기회가 왔을때 남들보다 한 템포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최근 서점가에 작년 더블딥과 부동산 폭락을 경고하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그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좋은 내용이고 상당한 타당성을 가졌으리라 생각합니다만 그책이 정답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부동산 폭등, 무조건 오른다는 식의 책도 정답은 아닙니다.


모두 저자의 의지와 예측, 가정을 기술한 하나의 책일 뿐이며 이런 책을 가지고 이익을 보는 것은 저자와 출판사 밖에 없습니다.


작년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주식, 부동산이 폭락을 할 때 돈 번 사람은 바로 폭락책을 쓴 저자와 출판사가 아닐까 싶네요.


보금자리주택이 사전예약을 하고 있지만 무주택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일부 운좋은 무주택자한테 로또를 준 것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서민주택공급을 통한 주거안정은 당장 해결되기 어렵고 빨라야 5년후의 이야기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물경기회복입니다.


DTI규제가 약발이 먹히는 것은 실질적으로 경기회복이 되지 않아서 돈이 없는 상황에서 대출을 묶어버리니 돈줄이 막히고 집을 사고 싶어도 못사게 막아 버렸기 때문입니다.


근본문제는 해결하지 못하고 그냥 수요를 다시 억누르고 있는 것입니다.


참여정부에서 세금으로 수요를 눌렀다면 MB정부에서는 돈줄로 수요를 누르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공급확대밖에 없기 때문에 인구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고있는 서울, 수도권의 경우에는 대출규제로 부동산문제를 잡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다만 실물경기회복이 되기 전까지는 대출이 묶인 상황에서는 단기간에 쉽게 다시 큰 폭의 반등이 되기는 어렵기에 이런 조정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기간에 벼락치기 하지 말고 시험일정이 발표되기 전 시간이 많을때 미리 공부를 합시다.


위기를 조장하는 책이나 무조건 집을 사야한다는 극단적인 책 보다는 부동산시장의 원리, 투자기법, 지역설명이 된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경제신문을 매일 읽고 닥터아파트, 조인스랜드, 스피드뱅크 등 부동산포털의 부동산뉴스와 무료상담실의 답변을 읽는 것이 좋고 전문가칼럼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주택을 구입하기 전에는 돈 아까워하지 마시고 전문가 유료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고가의 상담료를 주고 인기유명스타전문가한테 상담받을 필요까지는 없고 차라리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나 고수 몇명한테 상담받아 보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기있는 부동산카페 가입해서 정보도 교환하고 사람들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미리 공부를 한다면 향후 갑자기 시험기간이 왔을때 망설임 없이 자신있게 남들보다 먼저 답안지를 내고 나가는 멋진 학생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시험기간도 아닌데 시험기간인 것처럼 벼락치기를 한다면 그 또한 실패의 지름길이 됩니다.


미리 준비를 하고 공부를 한 분들은 친구 따라 강남가는 제비와 같은 섣부른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고 남들보다 더 유리한 시세의 물건을 구입하고 더 높은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준비하는 자만이 스쳐지나가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