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와 3기신도시, 형님 먼저 아우 먼저

2020-09-18 | 작성자 윤정웅 | 조회수 329 | 추천수 14

정부는 요즘 거의 매일 같이 신규아파트 분양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남양주 왕숙에서 시작하여 하남 교산고양 창릉과천성남 복정의정부용산평택인천까지 한 바퀴 빙 돌고 나면 서울 일부와 수도권은 새 아파트로 도배를 하게 된다그러나 과연 정부 약속대로 지어질는지는 미지수다.

 

일단 내놓고 보자는 식인데 내년까지 가면 얼마나 더 나올지 알 수 없다문제는 믿음인데 지난 3년 동안 정부 말 믿었다가 재미 본 사람 있던가지금은 서울과 수도권 여기저기에 100만 가구 이상을 짓겠다고 하지만믿어도 될는지 헷갈리기만 하고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정하기도 어렵다.

 

2기신도시는 이제 터를 닦는 곳도 있다그런데 그보다 입지가 더 좋은 3기 신도시가 들어온다고 하면 2기신도시 예정지로서는 포기할 수밖에 없다같은 값이면 서울과 더 가깝고 입지가 좋은 3기를 택하지 누가 2기로 가겠는가양주 신도시인천 검단 신도시 등 2기 신도시 주민들로서는 마음이 편치 않으리라.

 

부동산은 첫째도 입지둘째도 입지이기 때문에 앞으로 2기와 3기 사이에서 치열한 눈치작전이 일어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지난 3년 아파트 상승장을 직접 체험한 실수요자일수록 똘똘한 놈 한 채에 더욱 신경을 쓰게 돼있다똘똘한 한 채당신도 꼭 성공하는 부동산투자를 하자.

 

3040세대가 아파트시장을 휩쓰는 시대가 지금 이 시대다. 3040세대가 언제 돈을 벌어 10억짜리 아파트를 싹쓸이 하고 있을까물론부모 돈도 있고삼촌 돈도 있고가족 간에 돌고 도는 돈도 있겠지만아무튼 돈을 움직이는 기술이 좋아서 잘들 하고 있으니 칭찬 외에 달리 드릴말씀이 없다.

 

요즘은 사전청약이라는 카드가 나왔다사전청약은 본 청약에 앞서 우선 신청을 받는 것으로 당첨되면 본 청약 때까지 무주택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 좋다. 3040세대를 타킷으로 한 제도이기 때문에 사전청약에 당첨되는 일이 본청약에 당첨되는 길이나 마찬가지가 된다.

 

정부는 시세보다 30%저렴한 아파트 6만 가구를 사전청약으로 내놨다. 3기 신도시용산 정비창부지 등에 내년에 6만 가구, 2022년에 3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사전청약은 내년 7월부터 공공분양주택에 대하여 우선 시행 될 것이다따라서 입주가 늦어지므로 분양받고 난 후 7년 정도 기다려야 한다.

 

다음카페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자료에 의하면 2022년까지 서울 등 수도권에 총 37만 가구의 신규주택을 공급할 계획으로 이 중 13만 가구는 공공임대로나머지 24만 가구는 일반가구를 통해 입주자를 모집한다너무 눈치작전에 의지하지 말고자신의 형편대로 집을 마련하는 게 좋을 것이다.

 

내년에는 7월부터 인천 계양남양주 왕숙하남 교산고양 창릉과천 등 3기 신도시와 성남 복정의정부 우정지구 등 공공주택 용지의 주택이 사전청약에 들어가며 서울사람들도 눈독을 들이는 용산정비창은 2022년에 사전청약을 진행한다는데 변동이 심한 곳이라 그 또한 장담하기 어렵다.

 

그러나 서울 사람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용산 캠프킴태릉골프장과천청사 유휴지 등은 빠져 있어 좋은 자리는 빼놓았다는 불평이다또 요즘은 하남시가 집값이나 전셋값이 과천을 뛰어 넘자 과천 위에 하남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돌고 있다하남과 과천 앞으로의 집값은 어떻게 될까?

 

전세보증금이 매일 오르고 있다집을 사면 대출이 40%지만전세보증금은 80%연인들끼리는 혼인신고를 기피한 채각자 전세보증금 대출을 받아 집을 사서 혼인신고 없이 동거하는 기발한 방법도 유행이다전세자금 대출은 보증금의 80%까지 2%대의 금리로 빌릴 수 있으니 말이다.

 

혼인신고 없이 집 사서 살다가 이혼하면 어찌될까다시 집 팔아 투자금액만큼 나누어 가지고 헤어지면 그만이다그러나 어린애 생기거든 혼인신고부터 하시라아파트 신규분양 받고나서 망하는 이유 2가지를 알고 살자어렵게 당첨돼서 돈 버는 게 아니라 망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첫째영원한 미분양이나 입주 후까지 시세가 내려가는 미분양이다.

물량이 쏟아질 땐 수도권 외곽지역에 꼭 찾아오는 불청객이 바로 미분양이다신규아파트 쏟아질 때 미분양은 받지 않음만 못하다지금 용인과 김포에 10년 미분양이 있는데 분양가가 10년 전 그 값이다.

 

둘째아파트는 분양받았으나 내 집이 안 팔려서 입주 불가능할 때다.

내 집이 팔려야 새 아파트로 이사할 텐데 내 집이 안 팔리면 속이 터지게 된다안 팔릴 때는 싸게 팔려 해도 안 팔리는 게 집이다중도금 대출을 받은 사람은 이자를 물어 내야하고중도금과 잔금에 대한 연체이자도 물어야 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여윳돈 투자는 어찌해야 할까이제 집으로 재테크 하는 상승장은 끝났다토지투자의 길잡이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의 귀띔에 의하면 여윳돈들이 속속 토지시장으로 들어오는 장기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부동산대책과 세금에 민감하지 않고공급과다에 일희일비하지 않은 토지시장에서 장기적으로 노후를 대비함도 옳을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