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대책으로 집값 잡을 수 있나

2020-06-30 | 작성자 김인만 | 조회수 413 | 추천수 11

6.17대책으로 집값 잡을 수 있나

 

6.17 대책 일명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이 발표되었다.

12.16대책과 코로나 영향으로 일시적 소강상태를 보이던 서울 및 수도권 집값이 5월 이후 다시 들썩이자 부랴 부랴 칼을 빼 들었다.

 

대책내용을 살펴보면 필자가 예상했듯이 경기인천 대부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고 과열양상을 보이던 수원안양안산단원구리군포의왕 등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묶었다.

핀셋규제의 연장인데 김포와 파주는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빠졌다.

접경지역 동만 빼면 되지 그 넓은 김포파주시 전체를 핀셋에서 뺀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그냥 그 동안 집값 덜 올랐으니 너희들도 좀 올라주어야지 라고 풍선효과를 독려하는 것 같다.

경기도 남양주 화도읍광주 초월여주이천 등과 부산울산창원광주 등 나머지 지방 도시들은 넘치는 유동성의 흐름에 따라 또 다른 풍선효과가 예상된다.

 

규제지역으로 지정이 되면 대출 등 불이익을 받게 되고 갭 투자 방지를 위해 전세자금대출도 규제를 받게 되는데 전세자금대출이 필요한 전세수요가 불이익을 받지나 않을지 걱정이다.

일반적으로 전세를 끼고 나머지 갭은 자기 자본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갭 투자로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전세를 끼고 주택을 살 때 규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자금대출을 죄는 것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규제지역 내 주택구입 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6개월 내 기존주택 처분 및 신규주택 전입의무 부과는 다소 억지스럽다.

고위 공직자들 청문회보면 집이 안 팔려서 어쩔 수 없이 다 주택이 되었다는 변명을 종종 듣게 되는데 계약을 해도 잔금까지 보통 2달 정도가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6개월 내 기존 주택을 팔아 라니 현실은 무시하고 그냥 기존 1년에서 절반 뚝 잘라서 6개월로 해 이렇게 대책 같다.

규제지역에서는 거래금액 상관없이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했는데 주택거래 하는 모두를 투기대상으로 보는 것인데 세금 다 내고 합법적으로 집을 사는데 범죄자 취급 받는 현실이 참 씁쓸하다.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으로 잡히지 않자 강남 삼성동잠실동요산 한강로 등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겠다고 한다.

토지거래허가기준을 18㎡로 변형한 실질적인 주택거래허가제로 당사자 간 계약을 하더라도 구청의 허가가 없으면 계약이 무효가 되는 무지막지한 규제이다.

주택거래허가제를 한다고 하면 반 시장주의라는 비판을 받을까 우려해 변칙 토지거래허가로 포장한 것인데 어차피 꽁꽁 틀어막고 싶으면 그냥 떳떳하게 전국을 주택거래허가제로 묶고 실 수요자들만 풀어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재건축 등 정비사업 규제도 한층 더 강화됨으로써 장기적으로 서울의 민간공급은 더 줄어들 전망이다.

법인투자에 대해서도 규제를 강화해서 세율도 올라가고 법인설립도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6.17대책으로 집값 잡을 수 있을까?

2017년부터 규제 3종 세트가 적용된 서울 집값을 아직도 잡지 못하고 있는데 경기도에 확대 적용을 해서 잡겠다는 생각이 잘못된 것 아닐까?

지금과 같은 실패한 핀셋규제의 반복은 또 다른 풍선효과의 왜곡을 만들 뿐이다.

저금리와 과잉유동성불안감타인에 대한 욕망으로 움직이는 물 줄기를 그냥 틀어막는다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때려잡기 식 기존 대책패턴을 지금이라도 과감히 폐기하고 무주택자와 2년거주 3년 보유 1주택자 등 실수요자의 주택 취득은 쉽고 보유는 가볍게그 외 다 주택 보유자들의 주택 취득은 어렵고 보유는 무겁게 하는 방향으로 부동산정책을 다시 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감사합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