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좋은 기회다

2019-05-03 | 작성자 윤정웅 | 조회수 1,361 | 추천수 51
요즘 장사가 안 돼 보따리를 싸는 건설업체도 많고,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도 늘어나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다. 그런데 ‘딱’ 돈 벌기 쉬운 자리가 생겼다. 어딘지 궁금하시겠지? 바로 국회 앞 노점상이다. 팔아야 할 상품은 톱, 낫, 빠루, 쇠망치 같은 철물이다.

낯 뜨겁고 민망한 ‘폭력국회’가 다시 상영의 막을 올렸다. 고성. 욕설. 몸싸움이 난무하고, 못을 뽑을 때 사용하는 ‘빠루’. ‘장도리’ 같은 연장도 등장했다. 이럴 때 국회 앞에서 장도리 같은 철물장사를 하면 영락없이 돈을 벌지 않겠는가?

국회의원들과 보좌관들이 서로 얽히고설키어, 밀고 밀리는 난장판이 벌어지고 있는데 지난 선거 때 필자가 찍은 국회의원도 보인다. ‘내가 왜 저 사람을 찍었던가?’ 이제 와서 후회해도 정주고 나만 울 뿐이다. 죄 없는 보좌관들의 입장이 난처해 보인다.

미국은 갈수록 경제가 좋아지고 뭐든지 잘 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뭐든지 안 되고, 특히 부동산시장은 ‘더 내려간다.’ ‘바닥을 찍었다.’ ‘거래 두절이다.’ 등 종잡을 수 없는 말들만 무성하다. 도대체 지금은 사는 시기인가? 파는 시기인가? 또 팔자도 사줄 사람이 없으니 답답할 노릇이다.

전문가들은 부동산에 대해 많이 아는 사람들이다. 많이 안다는 건 부동산공부에 실력이 있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시장의 예측이 남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돈을 잘 번다는 뜻은 아니다. 부동산에서 돈을 번 사람들은 따로 있게 마련이니까,

필자는 칼럼을 쓸 때마다 간단하게나마 지금 시장에서는 어떤 길로 가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고 있음을 잘 아시리라. 그럴 때 단 돈 얼마라도 투자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귀가 쫑긋해져서 나름대로 판단을 잘 한다.

돈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하던가? 투기꾼으로 몰아붙이기 일쑤이고, 집이 없는 사람은 집값은 내려야 한다는 글로 도배를 한다. 그러다가 어찌어찌해서 집을 사놓게 되면 매일 인터넷에 들어가 집값 올랐나? 검색을 한다. 이게 우리나라 부동산시장의 현주소다.

거주를 위해 집을 샀을망정 집값 올라 싫다는 사람 누가 있으랴. 값이 오르다 보면 두 채가 세 채가 되기도 하고, 그게 본업으로 돌아가 수백 채를 갖게 된 것이다. 문제는 돈 있는 사람들이 작은 집을 사 모으지 않아야 한다. 

서울에 작은 집 한 채를 갖는 게 소원인 지방분들, 내가 살건 자녀가 살건, 내 돈 주고 작은집 전세 안고 사놨는데 그게 무슨 죄가 되리오. 작년에 비해 값은 내렸을지라도 본전은 손해가지 않았음에 스스로 위로를 하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

지금 주택시장은 어수선하고, 토지시장은 가지런하다. 조금 내린 값에 파는 일도 무방하고, 앞으로 많이 내리지 않을 것이니 사는 일도 무방하다. 올해 전국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5.24%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집값은 내렸는데 왜 공시가격은 올랐을까?

서울지역에서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인 공시가격 9억 원 초과 아파트는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21만 8,163가구라고 한다. 공시가격은 오르는데 집값은 내릴 수 있을까? 세금이 오르는데 값이 내리는 물건은 세상 어디에도 없던데?

그렇다면 지금이 ‘딱’좋은 시기다. 앞으로 집에 대한 제테크는 어떻게 해야 하며, 땅에 대한 재테크, 수익성 부동산에 대한 재테크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까? 투자를 해서 돈은 벌되, 돈을 벌더라도 부동산에 대한 공개념의 기본 틀만은 잊지 말자.

1. 내 집 마련의 요령

내 집 마련이라면 서울에서는 6억 이하, 수도권에는 4억 이하, 지방에서는 3억 이하의 작은 집을 첫 목표로 삼자. 밑천이 부족하거든 꼭 대출을 지렛대로 삼는 게 옳다. 대출이 무섭다고 벌벌 떠는 사람은 집을 마련하기도 어렵고, 부자로 사는 사람도 보지 못했다. 집 사는 일과 결혼하는 일은 빚을 얻더라도 재 때 하는 게 맞더라. 그러나 넓은 새 집 간다고 교통 나쁜 곳 미분양 잡지 마라. 그런 곳은 사람냄새가 나지 않아 크게 손해를 볼 수 있고, 첫 집에 실수하면 일어서기 힘들게 된다.

2. 주택 투자 요령

갈아타기를 하건, 2주택 또는 3주택 이상 투자를 하건 새로 사는 집은 서울에서는 6억 이상, 수도권에서는 4억 이상, 지방에서는 3억 이상의 중대형 이상의 집을 사도록 하자. 위 각 금액 이하의 작은 집은 내 집 마련이 목표인 사람들에게 미뤄야 한다. 돈 있는 사람들이 작은 집에서 손을 때면 작은 집값은 금방 안정된다. 집을 팔아야 한다면 작은 집부터 먼저 팔아라. 새 아파트 무순위 당첨은 입주를 목적으로 하되 해당 기간 내에 기존주택을 팔도록 하자.

3. 땅 투자는 세월과의 싸움이라는 사실 알아야,

많고도 귀한 게 땅이다. 잘 사면 대박이고, 못 사면 본전인 게 땅이다. 땅은 개발 중인 지역이나 개발예정지라야 하고, 환금성을 고려하여 될 수 있는 한 나누어 투자하는 게 옳다. 15억을 하나에 투자하지 말고, 5억씩 셋으로 나누어 투자하라는 뜻이다. 땅 투자는 1-2억이 소액이다. 자본이 충분치 않은 사람은 소액부터 투자하되 그 기간을 5년 이상 10년 정도로 보는 게 좋다. 당신 나이 50이거든 지금 1억 투자해서 회갑 때 5-10억이 될 땅을 골라 투자하자.

4. 수익성 부동산, 처음에는 달고 나중에는 떫어 

수익성 부동산에서 대표적인 게 상가다. 그런데 이게 주택투자나 토지투자처럼 몇 억으로 하는 게 아니다. 최하 10억은 있어야 하는데 월세는 200만 원대다. 처음 한두 달은 잘 들어오지만, 서너 달 지나면서부터는 월세가 들어오지 않고, 나중에는 점포를 빼겠다고 한다. 요즘 같은 불경기는 그 정도가 심하다. 대출받아 보증금 둘려주고 나면 점포는 비어있고, 대출금 이자만 내는 은행의 종이 된다. 외곽에서 떨고 있는 외로운 빌딩, 작은 아파트단지 상가 그대 이름은 외로워~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