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글쎄올시다

목록
새 정부가 들어섰으니 앞으로 부동산시장은 어찌될까요?” 만나는 사람마다 묻는 질문이다. 원래 점쟁이 저 죽을 날짜 모르는 법이라 전문가인 필자도 선 듯 대답하기가 어렵다.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은 정부가 어떤 정책을 취하느냐에 따라 경기가 좌우되는 측면이 아주 크므로 정책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정책은 한 번 나오면 5년 정도 간다. 따라서 정책을 순응하는 게 좋고, 역으로 가는 건 옳지 않다.

 

혹자들은 새 정부의 부동산정책이 노무현정부의 재탕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럴 리는 거의 없다고 본다. 당시는 집값이 많이 올라 버블쎄븐 지역을 지정했으나 역사의 수레바퀴는 새로운 길을 갈 수밖에 없다.

 

현 정부는 참여정부와는 그 맥이 다르고, 성향도 다르다. 새 정부의 국정운영방침은 통합과 소통이다. 또 개혁과 일자리 창출이다. 시장이 안정된 상황에서 폭넓게 규제책을 꺼낼 리 없고, 부양책을 내놓을 리도 없다.

 

요즘은 경기까지 좋지 않은 처지인데 무리하게 고삐를 잡을 필요가 있겠는가. 그러나 과열된 신규아파트 청약시장은 지역에 따라 대출규제나 청약규제 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 따라서 주택에 투자했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고 봐야 한다.

 

앞으로 집을 산다면 1-2년 기다렸다 시장을 봐가면서 사고, 상가 등 수익성 부동산은 저금리 지속여부를 살핀 다음 사는 게 좋다. 주택시장에서 머뭇거리는 돈이 토지시장으로 들어오고 있으므로 토지시장은 안정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문재인대통령은 후보시절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 및 미래창조과학부를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과 서울 간 고속도로 조기건설도 공약했다. 따라서 세종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부동산 거래가 원활할 것이다.

 

모든 경제도 그렇지만 부동산시장도 새 정부가 미국. 일본. 중국. 북한과 어떤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에 그 귀추가 달려 있다. 지금 외국인의 토지보유 증가세가 주춤한 것은 제주도에 중국인의 투자가 끊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토지를 보유한 외국인은 미국인이다. 외국인 투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 경기도로서 전체의 16%를 차지한다. 요즘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강원도에 외국인 투자열기가 살아나고 있다.

 

대통령은 누구나 후보시절 임대주택에 대한 문제를 짚는다. 현 대통령도 마찬가지다. 역대 대통령들은 보금자리 주택, 행복주택 등 별의별 이름이 붙은 임대주택을 들고 나왔지만, 성공한 임대주택은 거의 없다.

 

임대주택 중 가장 시급한 것은 청년임대주택과 노인 복지 주택이다. 대학생 임대주택과 취업준비생 임대주택, 신혼부부 임대주택은 시간을 다툴 수 없는 시급한 문제다. 어느 자리에 그런 주택을 지어야 교통도 좋고, 살기도 좋을까.

 

20171월 현재 65세 이상 인구는 703만 명이다. 전체인구의 13.6%인데 2045년쯤 이 인구는 1천만을 훌쩍 넘게 되고, 전체 가구 중에서도 약 47%를 차지하게 된다. 노인천국~ 이 속에 당신도 들어 있다.

 

어디서나 월세만 내면 살고 싶은 곳에서 살 수 있는 세상이 올 수 있을까? 요원한 얘기다. 강남을 비롯한 서울의 재건축 이주가 시작되면 수도권의 전월세는 요동을 치고, 작은 집값은 꾸준히 오르고 있으니 없는 사람은 항시 그 팔자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재건축시장의 뜨거운 감자다. “재건축 추진위원회 구성시점부터 입주시점까지 재건축을 통해 얻는 이익 가운데 집값 상승분에서 공사비. 조합운영비 등 개발금액을 뺀 금액이 조합원 1인당 3,000만 원을 넘으면 최대 50%까지 내는 돈이다.”

 

강남이나 강북 좋은 곳은 허름한 작은 아파트가 10억이다. 그 언젠가는 재건축이 되리라 믿고 투자자들이 전세 안고, 대출 끼고 사 놓기를 좋아하는 집이다. 새 정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내놓을 것이다.

 

필자가 운영하는 부동산카페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부동산힐링캠프중개사무소에는 요즘 새 정부 부동산정책 전망과 토지구입에 대한 질문이 많다. 여러분들은 복 있는 사람들이다. 공짜로 공부하고, 정보 얻고, 투자하니 일거삼득 아닌가?

 

세상은 돌고 돈다. 역사는 흘러간다. 인심은 아침저녁으로 변한다. 고집과 불통의 시대는 가고, 통합과 개혁의 시대가 문을 열었다. 앞으로 부동산시장? 글쎄올시다. 새로운 세월의 열차에 몸을 실었으니 열차가 달리는 대로 따라 가보자.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주요뉴스

핫이슈

스내커

  1. 1
    스내커 썸네일 이미지
    한번 팀장, 영원한 팀장인가?
  2. 2 나이 55세, 나를 소개합니다.
  3. 3 예산 낭비 없는 효율적인 마케팅? IMC가 답이다.
  4. 4 불행과 운명의 길과 조상의 삶
  5. 5 [댓글 이벤트] 그 매장은 어떻게 매출을 두 배로 올렸나

증권

코스피 2,382.93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케미칼 -0.40% 세종텔레콤 +10.27%
SK하이닉스 -1.01% 툴젠 -4.38%
현대산업 -0.65% 덕산네오룩... +2.84%
SK디앤디 -0.88% 아모텍 -1.87%
SK가스 -1.60% 미래나노텍 -1.19%

20분 지연 시세

스타워즈 수익률 Top5

스타워즈 누적수익률 1~5순위 목록
수익률Top5 참가자 수익률
스타워즈 전문가 매매내역을 문자로 »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코웨이 +0.49%
삼성물산 -0.34%
LG유플러스 +0.59%
삼성SDI -0.85%
신한지주 -0.31%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엠씨넥스 +0.48%
셀트리온 -0.52%
AP시스템 -0.75%
SK머티리얼... -0.84%
톱텍 -0.16%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물산 +3.18%
SK텔레콤 +2.33%
이마트 +4.08%
미래에셋대... +0.47%
LG디스플레... +3.68%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우리산업 +2.48%
카카오 +3.59%
원익IPS +0.65%
AP시스템 +4.13%
뷰웍스 +4.75%

20분 지연 시세

포토

많이 본 뉴스

평형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