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라사대 세월아, 세월아

2014-06-24 | 작성자 윤정웅 | 조회수 13,385 | 추천수 174
월드컵 축구 대 알제리 전을 앞두고 학생들과 더불어 커피내기를 걸었다. 1.한국이 이긴다. 2.비긴다. 3.알제리가 이긴다에 한 표씩이다. 참석자 20명 중 비긴다 2명, 알제리가 이긴다 2명뿐이고, 나머지 16명은 한국이 이긴다고 했었다.

필자도 한국이 이긴다에 한 표를 찍었다. 마음으로는 실력 면에서 알제리가 이길 것 같았지만, 그래도 한국이 이겨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길 것이라고 했었다. 학생들도 필자처럼 기도하는 마음으로 한국이 이겨주기를 바랬을 것이다.

그러나 신(神)은 우리들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다. 월드컵이 16강으로 간다면 침체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단초도 될 것이기에 은근히 기대했었으나, 꿈일 뿐이었다. 기대를 접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열심히 일하는 일 외에 다른 길이 없다. 

정부가 최근 임대소득 과세에 이어 LTV(주택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완화를 추진하며 주택경기 회복에 불씨를 살리려고 애를 쓰고 있다. 하지만, 이미 거짓말쟁이가 돼버린 부동산대책에 시장은 무덤덤하다. 질질 끌다가 유야무야 돼버린 일들이 많았거든,

관계법령은 모두 국회에 계류 중이다. 국회는 인사청문회와 7.30 재보선 선거에 불이 붙어 있고, 세월호 국정조사로 인해 부동산 법안 들여다 볼 시간이 없다. 그럼에도 부동산시장은 끈질기게 일어서고 있음이 눈에 들어온다. 스스로 일어서는 놈이 성공하리라.

모든 일에는 때가 있는 법이라 사람도 위기를 극복하고 때를 잘 맞추면 성공할 수 있다. 여러분들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때를 기다리시라. 죽을 복이 아니라면 언젠가 기회는 올 것이다. 요즘 때 아닌 때를 만난 부동산이 가는 세월을 원망하며 빙긋이 웃고 있다. 세월아, 너는 어찌 보고도 못 본 체 하냐?

1. 중대형 아파트에 때 아닌 봄바람

2-3년 전부터 부동산시장은 지방에서부터 바람이 불고 있다. 지방의 신규분양 중 중대형은 1순위에서 마감되는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작은 것에 진절머리가 난 모양이다. 수도권도 팬트하우스나 대형은 입질이 잦아지고, 기존주택시장에도 큰 것을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탁구공이 브라주카(월드컵 축구공)로 바뀌는 시절이 오고 있는 것이다.

2. 서울 아파트 값 하락세 스톱

LTV와 DTI 폐지 또는 완화 예정으로 서울 아파트 값이 일단 하락세를 멈췄다. 전세가 집값의 70%를 웃도는 곳이 수두룩하고, 집 살 마음이 30%였던 매수심리가 매일 높아지고 있다. 전세매물이 없어서 문제다. 결국 매도인과 매수인간의 줄다리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고, 값은 서서히 오름세를 타리라.

3. 토지시장이 요란스럽다.

토지시장은 몇 십억 단위와 1-3억 단위로 수요층이 분명하게 나눠있다. 몇 십 억대는 빌딩이나 대형 건물을 지을 사람들이고, 1-3억대는 후일을 내다보는 투자자들이다. 그동안 전세 안고 소형주택에 투자를 했거나, 오피스텔 또는 도시형 생활주택에 투자했던 패턴이 토지시장으로 발길을 바꾼 것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했던가. 땅이란 게 하루아침에 팔자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에 수도권 외곽 입지 좋은 곳은 계약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4. 주상복합 땅은 없어서 못 팔아

혁신도시나 산업도시 실거주자들을 제외한 주택구매자들은 도심회귀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주상복합은 상가도 짓고, 아파트도 짓기 때문에 이런 땅이 잘 팔리고 있다. 수년 동안 낮잠을 자던 토지가 하루아침에 거래되는 토지의 풍속도가 바뀌고 있다. 40된 노처녀도 드디어 갈 날이 있더라고~

5. 강남은 다시 상승세

세월호 이후 잠잠했던 강남이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기존주택시장도 작은 폭이나마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고, 재건축시장도 탄력을 받고 있다. 강남의 바람은 강북을 자극하게 돼있고, 분당. 용인. 수원을 거치면서 인천과 김포방면의 값을 부추기게 돼있으므로 앞으로의 부동산시장의 귀추가 주목된다.

6. 아파트 택지 불티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짓기 위해 땅을 사고자 해도 좋은 자리는 땅이 없다. 그만 지으라고 해도 밥줄이 달려있는 문제라 계속 지을 모양이다. 분양이 될 만한 지역은 땅이 없으니 어찌해야 할까? 서해안 넓은 땅은 텅텅 비어있지만, 홀아비 힘만 좋으면 뭐하냐? 갈 여자가 없는데~ 앞으로 토지시장은 당분간 사이렌이 울릴 것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