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안고 작은 집 사놓을까요?

2014-03-04 | 작성자 윤정웅 | 조회수 13,704 | 추천수 242

부동산시장이 움직인다는 소리가 들리면전세 안고 작은 집 사 놓을까요?’라는 질문이 많다반대로 부동산이 움츠리거나 침체기로 접어든다는 소문이 나돌게 되면지금 팔까요?’라는 질문이 많다오르기 전에 사고내리기 전에 팔겠다는 뜻이리라.

 

그런 일이 자신의 맘대로 되던가엿장수 엿가락도 어느 정도 녹았을 때 늘이기도 하고줄이기도 할 수 있다날씨가 꽁꽁 얼어 있을 때는 엿장수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억지로 늘이거나 줄이려다가는 엿판 작살난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다사고 싶을 때는 돈이 없거나마땅한 물건이 없고팔고 싶을 때는 매수인이 나타나지 않는다그래서 부동산재테크는 하룻밤에 만리장성을 쌓았다가 다음날 허물기를 반복하는 것이다그런 경험들이 있으시겠지.

 

부동산시장이 움직인다고 하면 무주택자들은 마음이 급해진다그러나 급한 사람보다 먼저 가 있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유주택자들이다시세차익을 보기 위해 미리 선점해 버린다는 것이다그 후 값은 오르게 된다.

 

그렇다면 결국 유주택자는 무주택자로부터 이득을 보는 셈이 아닌가? 2008년 봄 강북의 작은 것들이 불티나게 팔렸다팔린 집마다 유주택자들이 전세 안고 사버린 것이다지금은 전세금이 그 당시 매매대금보다 웃돌고 있다.

 

그러나 값이 내려 그동안 얼마나 많은 마음고생을 했으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제도가 폐지되기를 학수고대했던가이제 마음 놓고 살만하니 요즘 또 사겠다는 전화가 빗발친다벌써 강남의 재건축단지는 매물이 쏘옥 들어가 버렸다.

 

강북에서 59짜리 아파트 매매가는 2억 4천만 원정도 된다전세금이 17천만 원 정도 되기 때문에 전세 안고 매수한다면 7천만 원만 있으면 가능하다. 7억이 있으면 10채도 살 수 있다.

 

옛날에는 그런 식으로 집장사해서 돈 벌었던 사람들이 많다지금은 어떤가? 3-4년 전부터 망해가고 있다빚내서 집 산돈 이자 내느라 정신이 없다전세금이 올라 걱정은 덜었지만, 1억 7천 전세가 1억 2천으로 떨어져 봐라살고 있는 집에 가압류 들어올 것이다.

 

전세 안고 큰 집 한 채 살까요라고 묻는다면 그러라고 하겠다나중에 부동산시장이 회복되었을 때 값이 많이 내려있는 대형은 가격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낼 수 있다그러나 소형은 값이 거의 목에 차있는 셈이다.

 

옛날처럼 1년 만에 5천이 올랐고, 1억이 올랐던 세상은 올 수 없다왜 그럴까?

 

첫째수요층에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주택을 구매할 연령대인 35세 내지 54세 인구가 약 1600만 명쯤 되는데 아예 구매할 능력이 없거나능력이 있어도 마음이 없다바지 입었다고 다 남자냐남자구실 못하는 남자도 허벌나게 많더라.

 

그렇다면 유주택자가 구입한 작은 것은 이다음 또 유주택자에게 팔아야 할 것이 아닌가?구매의사 없는 사람은 끝까지 전세로 거주할 것이고유주택자들끼리 폭탄을 돌리게 되면 언젠가는 터지게 된다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으리라.

 

설사 조금 이득이 있었다고 가정해 보자중개수수료취득세등기비양도세재산세종부세 내고 나면 얼마나 남을까자칫 붕어빵 장수 밀가루 포대만 남는 격이 될 수도 있다.

 

둘째우리나라 주택보급률이 102%수도권 무주택 비율이 45%인데 그렇다면 유주택자들이 저마다 2채씩 가지고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그럼에도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한 작은 것을 사버린 후 값이 오르기를 바란다면무주택자들은 집 사는 기회가 늦어지거나 스스로 포기하게 될 것이다.

 

셋째정부는 부동산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DTI. LTV를 제외한 재건축초과 이익금 환수 등 부동산 규제 법안을 올해 안으로 모두 풀겠다고 했다그러나 필자의 생각으로는 DTI할아버지 아니라 LTV조부님이라도 손을 보려 할 것이다문제는 국회겠지부동산 관계 법안이 지금까지 엿장수 마음대로 되던가그걸 반대하기 위해 또 특검을 들고 나오거나 거리로 나서리라.

 

그럭저럭 질질 끌다보면 연말이 돌아올 것이고섣달 금날 제일 중요한 것 한 가지만 맛보기로 내놓고 말 수도 있다그렇게 되면 부동산시장은 이빨 빠진 노총각 아무개 처녀한테 장가가기로 혼사 날까지 잡아 놨다 깨지는 격이 되리라그땐 부동산 상사병이 날 것이다.

 

넷째현재 내수시장은 부동산을 살리기에 역부족이다청년실업자는 많고소득은 줄어든다의사약사변호사법무사변리사세무사 등 잘 나가던 자 돌림들도 요즘은 신용불량자가 20%쯤 되고건축 관련업식당업체인점주들도 모두 죽겠다는 아우성이다우선 내가 죽겠는데 부동산에 눈 돌릴 시간 있겠는가?

 

여유가 있는 유주택자가 재테크 개념으로 큰 것 한 채를 더 사는 건 맞고무주택자는 비단 꽃방석을 깔아놨을 때 먼저 자리를 잡는 일은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그러나 유주택자가 작은 것여기저기 사놓고 애 태우지 마시라.

 

노후대책 한답시고 여기저기 작은 것 어려 채 사놓고 바삐 움직이던 자칭 어느 60대 재테크맨금방 부자 될 듯 날리더니 어제 심장마비로 죽었다고 문자왔더라지금 상가 집에서는 망인의 처와 자녀 2명의 어떻게 상속할 것인지를 의논하고 있을 것이다재테크도 받을 복이 있어야 되는 법 아니던가.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공닥터아파트

전문가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우리는 종종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접하며 부러워 합니다. 하지만 늘 부러워 하는 것 만으로 그치고 말죠.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부동산을 잘 몰라서... 부동산거래, 정책, 투자 환경 등이 어렵다고만 하지말고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를 통해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게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