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전 투자전략

2018-08-24 | 작성자 허준열 | 조회수 1,321 | 추천수 33

아파트 분양을 받고 싶은데, 부동산 시장에서 아파트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의 불투명한 상황에 행여 분양을 받았다가 큰 손해라도 보지 않을까 망설이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현재 기이상적인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향후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나 또한 예외가 아니다.

201782일 발표한 부동산 8.2 대책'으로 대출 조건이 한층 까다로워졌고 여기에 은행 대출금리 상승 요인까지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다가올 입주 때는 아파트 공급물량까지 넘쳐날 것이기에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은 결코 긍정적으로 보기 어렵다. 물론 서울, 분당을 비롯해 대구 수성구, 전라도 광주까지 아파트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금 상황에서는 관심있게 좀 더 지켜 봐야겠다.


아파트 분양과 관련해서는 분양 받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사항들이 있다. ‘아파트 투자 시 체크해야 할 목록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절한 분양가인지 체크하라.

지금처럼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어느 때보다도 분양가격 체크가 중요하다. 저렴하게 매입하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둘째, 세대수를 체크하라.

아파트 세대수가 곧 아파트 주민 편의시설과 직결되기 때문에 훗날 아파트를 매도할 때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왕이면 중소 단지보다 대단지가 아파트 가격 상승에 유리하다.

 

셋째, 인지도 있는 시공사인지 체크하라.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인지도가 높은 아파트 브랜드를 선호한다. 그러므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가진 아파트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미래의 집값 상승을 고려한다면 편리한 교통보다 교육열이 높은 학군이 유리하다.

과거에는 지하철역과 버스정거장에서 몇 분 거리인지가 아파트 가격 형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좋은 학군이 아파트 가격 형성에 더욱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과거엔 중, 고등학교 학군으로 국한됐다면, 최근에는 초등학교 학군까지도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밀집된 학원가 역시 두말할 필요가 없다.

 

다섯째, 로열층을 공략하라.

저층 아파트보다는 상층 아파트가 가격형성에 유리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으리라 짐작된다. 분양 초기에는 층별로 가격 차이가 크지 않지만, 나중에는 분양 당시보다 크게 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또한 매매 거래도 로열층이 저층보다 더욱 활발하게 일어난다.

 

여섯째, 아파트는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아파트에 투자해야 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거래량만 봐도 확연히 드러나는 사실이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매도하는 타이밍이고,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을 때에는 반대로 매입하는 타이밍이란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위에 정리한 내용들은 투자 비법이라기보다는 누구나 알 만한 내용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체크 목록을 소홀히 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다반사다.

한번 저질러 버리면 그 누구도 해결해 줄 수 없다. 해결방법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계약서에 도장을 찍지 않는 것뿐이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는 빠뜨린 부분이 없었는지 항상 체크포인트를 만들어 꼼꼼히 따져보기 바란다


부동산투자 전문가 허준열




 투자의신 바로가기 


 투자코리아 바로가기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허준열의 소확투(소중하고 확실한 부동산 투자)

적든 크든 종잣돈을 모아 좋은 입지에서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일생에 단 한번을 투자하더라도 실수하지 않기 위해 정확한 투자 노하우가 절실한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독자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프로필보기

증권

코스피 2,069.38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현대차 +6.28%
아모레퍼시... +8.02%
삼성전자 +0.50%
삼성바이오... +0.13%
SK하이닉스 +2.00%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신라젠 +3.35%
바이로메드 +3.89%
CJENM 0.00%
인터로조 +10.29%
우리산업 +11.85%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