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돈이 되는 부동산 취미를 만들 것인가

2018-08-24 | 작성자 허준열 | 조회수 1,281 | 추천수 31

 부동산 투자는 어려운 것이며, 어렵기 때문에 성공했을 때의 기쁨도 실패했을 때의 좌절도 크게 다가온다. 다른 재테크에 비해 수익률은 큰 차이가 없을지 모르나, 돈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충격과 환희가 남달리 큰 게 사실이다.

인디언 격언 중에 물고기를 잡아 주기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라라는 말이 있다. 투자에서 소위 떠먹여주면 한 번은 성공할 수 있지만, 스스로 계속 성공하려면 낚시를 하기 전 반드시 물고기 잡는 법을 알아야 한다.

물고기 잡는 법을 익히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지만, 그중 핵심은 부동산 움직임 파악이다. 그 흐름을 잘 타고 가야 한다.

흐름을 읽으려면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 하나하나에 연연하지 말고 부동산 시장 전체 움직임을 관찰해야 한다. 숲을 먼저 보고 나무를 본다는 만고의 진리를 습관처럼 내 몸에 각인시켜야 한다.

 

경기도 평택에 사는 40대 후반의 P. 3년 전까지만 해도 그는 흔히 얘기하는 왕초보였다. 하지만 지금의 P씨는 때론 나보다 부동산 흐름을 정확하고 예리하게 분석한다. 그때마다 깜짝 놀라곤 한다. P씨는 아파트, 상가, 토지를 넘나들며 머리 아프지 않게 즐기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사람마다 취미는 제각각이다. 어떤 사람은 낚시를, 어떤 사람은 등산을, 또 어떤 사람은 수영이나 헬스, 독서, 여행 등 종류는 많다. 그런데 P씨는 독특하게도 임장이 취미다. 주말이면 아침 일찍 집을 나서 부동산 물건들을 보러 다닌다. 주말마다 지역을 정해 하루에 20~30건의 부동산을 직접 둘러보는 것이다. 현지 토박이들이 운영하는 공인중개사에 들러 그 지역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세를 묻고 투자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소개받기도 한다. 그리고 밤이 되면 집에 돌아온다. 아내는 주말만 되면 집을 나서는 P씨가 못마땅하다. 그래도 P씨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취미생활을 즐긴다. 주중에는 부동산 관련 책이나 뉴스를 읽고, 주말에 다녀올 지역을 분석한다.

P씨는 독서와 여행이 원래 취미였다고 한다. 그런데 부동산을 만나면서 자신의 취미를 좀 더 발전적으로 개발, 접목시켰다. 책을 읽어도 부동산이나 경제경영서를 읽게 되었고, 물건을 보는 것 자체가 자신에게는 여행이나 다름없다고 한다. 현지 맛집 탐방도 즐거움 중에 하나다.

이렇듯 P씨에게 부동산 투자는 돈이 되는 취미가 되었다. 공자의 <논어>편을 보면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는 말이 나온다. 세간에는 이를 조금 바꾸어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기지 못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고 말한다. P씨가 3년이라는 짧은 시간 만에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갖추게 된 비밀은 바로 노력을 뛰어넘는 즐김에 있었다. 본인이 즐거워서 공부하니 남들이 볼 때는 미친 사람처럼 보여도 당사자는 즐겁기만 하다. 힘도 들지 않는다. 힘이 들기는커녕 인생이 즐겁다고 말한다.

부동산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P씨처럼 즐기듯이 공부하면 어렵지 않게 느껴진다. 그리고 고기를 낚는 법을 가장 빨리 터득하는 방법이 바로 스스로 좋아서 달려들 때이다. 이때는 고도의 집중력이 발산되고 을 익히는 습득력도 최고조에 달한다.

모두가 P씨처럼 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비슷하게 따라가다 보면 돈으로는 환산하기 힘들 만큼의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취미로 인생도 즐기고, 돈도 벌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수명은 길어지고 은퇴는 빨라진 지금, 평생 은퇴걱정 없이 지속할 수 있는 이런 취미 하나쯤 가져보면 어떨까.

 

부동산 공부와 투자를 취미로 가진 사람들 중 이론까지만 도달하고 실행에 두려움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산 높은 곳의 약수터까지 잘 올라갔는데, 정작 약수의 성분이 무서워 마시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인가? 재테크는 학문을 쌓아가는 과정이 아니다. 실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므로 이론이 완성된 후에는 실제 투자로 이어져야 한다.

10년 넘게 온갖 부동산 이론서를 열심히 읽었다고 하여 투자를 잘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골프 연습장에서 10년 동안 피나는 연습만 한 사람과 실제 잔디를 밟으며 1년 동안 꾸준히 필드에 나간 사람 중에 어느 쪽이 골프 스코어가 좋을까? 당연히 필드를 경험한 사람이다. 이론가는 실전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절대 이길 수 없다. 그만큼 실전에서 얻어지는 내공은 엄청난 것이다.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에 사는 Y씨는 60세가 넘은 남성이다. Y씨는 부동산 용어를 잘 알지 못할 뿐더러 흔히 비유하는 가방끈도 길지 않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을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살아온 결과 홍대와 서교동에 두 채의 빌딩을 소유하게 되었다. 사업채를 운영하다가 지금은 정리하고 월세 수입으로 살아간다. 그는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사업을 하면서도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았다. 그가 처음 투자한 곳은 신림동이었다. 고시원을 운영했는데, 공실이 나지 않더라는 것이다. 게다가 건물 값도 뛰었다. 그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의 부동산만 집중 매입했다. 경희대와 외대가 위치한 이문동에 투자했고, 젊은이들의 성지 홍대에 투자했다. 서교동에 투자한 이유는 최근 근처 망리단길이 젊은이들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자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의 부동산은 반드시 오른다는 신념으로 100억짜리 빌딩을 매입한 것이다.

그가 비록 이론가는 아니지만 젊은 시절부터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 꾸준히 투자를 병행해 왔다. 사업으로 돈을 벌면 부동산을 매입하는 식이었다. 그는 사업에서도 좋은 수완을 발휘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사업보다 부동산이 벌어준 돈이 더 많다고 한다. 그리고 부동산이라는 믿는 구석이 있어서 사업도 더 잘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투자만 하는 전문투자자로 살기보다는 안정적인 직업을 바탕으로 투자는 취미처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래야만 정신건강에도 좋다는 이야기다. 일도 잘 풀리고, 부동산도 잘 풀려야 즐거운 인생 아니겠는가. 그가 바로 즐거운 인생의 표본이다. 자녀들에게도 이미 많은 재산을 넘겨준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도 그의 수중에는 각 100억이 넘는 빌딩이 2채나 남아 있다.

 

이론으로 먼저 무장하고 실전에 임하는 것이 최상이다. 하지만 Y씨의 경우처럼 비록 이론은 약하더라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부동산을 직접 매입해 보면서 배워가야 더 빨리 배울 수 있다. 이론만으로는 결코 얻을 수 없는 실전의 비밀이 많기 때문이다. 거래방법이나 법률문제, 흐름 읽기 등도 실전을 해야 더 빨리 내 것이 된다.

또한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 형태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혹여 부동산 투자에 실패해도 먹고살 길은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월급이 따로 있어야 냉철하고 객관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월급 없이 부동산 투자로 반드시 성공해야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 마음이야 훨씬 간절해지겠지만, 결과가 좋게 나오지는 않는다. 이런 투자에는 항상 무리수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무리하지 않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 투자도 하고 부동산 공부도 한다면, 점차 실력이 향상되면서 투자금액도 조금씩 늘려갈 수 있다. 오랜 실전으로 다져지기 때문에 투자의 핵심인, 흐름을 읽는 눈도 서서히 뜨이게 된다.

앞서 P씨처럼 3년 만에 투자를 마스터하는 것도 좋지만, 어디 그게 쉬운가? 그리고 현대인들은 시간도 부족하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길게 보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이론과 실전을 병행하면서 말이다.


 

부동산투자 전문가 허준열




 투자의신 바로가기 


 투자코리아 바로가기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허준열의 소확투(소중하고 확실한 부동산 투자)

적든 크든 종잣돈을 모아 좋은 입지에서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일생에 단 한번을 투자하더라도 실수하지 않기 위해 정확한 투자 노하우가 절실한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독자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프로필보기

증권

코스피 2,078.84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0.64%
KB금융 +1.56%
신한지주 +0.86%
현대차 +1.29%
삼성바이오... -1.61%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JYPEnt. 0.00%
KG이니시스 0.00%
클리오 +4.96%
HB테크놀러... +0.49%
휴젤 +2.98%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