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투자 트렌드 변화와 자산관리

2016-08-21 | 작성자 김용남 | 조회수 4,899 | 추천수 147
 빌딩투자 트렌드 변화와 자산관리

빌딩의 일부는 본사로 사용하고 일부는 임대를 줄 수 있는 50 ~ 200억 원대의 중소형빌딩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개인이 아닌 기업에서 중소형빌딩을 매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연예인과 고액자산가들만의 리그’로 여겨졌던 중소형빌딩 투자시장에서 매수주체가 개인투자자에서 일반법인과 자산운용사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각종 협회와 협동조합 및 일반기업이 일부는 사옥으로 사용하고 일부는 임대하기 위해 건물을 매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운용사 설립이 증가하면서 중소형빌딩 투자전문 펀드 설립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법인과 자산운용사가 개인자산가에 이어서 중소형빌딩 매수시장의 주도세력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그 동안 기업들은 막대한 자금을 장기간 묻어두어야 하는 사옥 매입보다는 사무실을 임차하는 것이 자금운용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나,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로 대표되는 ‘뉴노멀(New Normal)’시대에 들어서 이러한 통념이 바뀌고 있다. 저금리로 인해 이자수익은 감소하는데 사무실 임차비용은 매년 증가하다 보니 차라리 임차를 하기보다는 사내 유보금과 저금리 대출금을 활용하여 사옥을 매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사실, 사무실 임차비용은 인건비 다음으로 높은 지출항목이지만 인건비를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무실 임차비용 절감으로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옥을 마련함으로써 매년 증가하는 사무실 임차비용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고, 대출이자보다 높은 임대수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매각 시 추가적인 매각차익 확보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차인에서 임대인으로 신분 변동에 따른 기업 이미지 상승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중소형빌딩 투자시장에서 매수주체가 개인에서 사옥마련과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과 기관투자가로 바뀌면서 중소형빌딩 투자시장에서 트렌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 부동산시장에서는 이미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빌딩 소유주의 기관화’ 현상이 국내 중소형빌딩시장에서는 아직까지 미미했으나 이제는 국내에서도 중소형빌딩의 거래규모가 2015년말 기준 5조원을 돌파한 것을 볼 때 소유주의 기관화 현상은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유주의 기관화 현상이 가속화되면 투자자산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면서 투자자의 투자 목표와 목적을 달성시켜주는 부동산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부동산 투자수익은 세가지 기본적인 방식, 즉, 적기(또는 좋은 가격)에 매입하고, 보유기간 동안에는 운영수익이 극대화 되도록 관리를 한 후, 적기(또는 좋은 가격)에 매각함으로써 창출되기 때문이다.

임대사업에 성공하려면 매입단계에서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빌딩을 선별하여 매입하고 보유단계에서는 미관공사, 시설물 개선공사, 리모델링공사, 경제적 용도 개선 및 운영효율 개선 등의 변화(Change) 전략을 통해 순영업소득(NOI)이 극대화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제는 아무런 변화조치도 없이 빌딩의 가치를 향상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빌딩의 가치는 빌딩을 좀 더 매력적인 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과 가시적인 변화조치를 통해서만이 창출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글로벌PMC㈜ 대표이사 사장  김 용 남, CCIM CPM MRICS

www.globalpmc.com글로벌PMC 페이스북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김용남의 가치를 창조하는 부동산자산관리

부동산을 통한 수익은 매입(개발)을 잘해서 운영소득이 극대화되도록 운영한 후 적시에 매각함으로써 창출됩니다. 부동산자산관리는 매입부터 관리 및 매각까지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가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자산관리를 통한 가치창조의 길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프로필보기

증권

코스피 2,036.9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