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장마가 온다

2019-06-17 | 작성자 고현철 | 조회수 1,124 | 추천수 23

올해 장마는 다음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약 한달 간의 장마가 끝나면 폭염이 뒤따를 것이다. 보통 78초를 휴가 시기로 잡는 이유다. 장마철엔 폭우와 비바람 그리고 번개와 천둥이 동반한다. 간혹 우박도 갑자기 쏟아진다. 제대로 대비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클 수밖에 없다. 매년 이재민, 수재민이 발생하는 배경이다. 자연 재해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부동산 장마도 마찬가지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한동안 가꾸고 키운 농작물(?)을 한 순간에 잃을 수 있다. 유비무환! 준비하면 걱정할 게 없다.

 

장마는 해마다 온다. 사계절에서 늘 맞닥뜨리는 연례 행사다. 제아무리 가뭄이 강렬해도 장마는 예외 없이 찾아온다. 계절 변화에서 투자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근거다. 그런데 꼭 장마철 즈음에 외출하려는 사람이 있다. 몸을 치장하고 얼굴을 가꾼다. 밖에 나가면 비바람에 금방 엉망이 될 텐데 안타깝다. 부동산에서도 매한가지다. 물량(物量) 즉 물의 양처럼 주택공급 장마가 쏟아질 텐데 이때 부동산을 매수하거나 하려는 부류가 있다. 호우가 예상되는데 그 비를 온몸으로 맞겠다는 무모함이 안쓰럽다.

 

물론 지역별로 차이는 있다. 공급 물량이 많지 않은 곳은 그 피해가 적어서다. 하지만 부동산 장마철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손실은 불가피하다. 점점 그 분위기가 확산되어 장마 영향권에 들어갈 테니까. 따라서 일기예보를 예의주시하고, 사전에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지금이라도 부동산을 구입할 계획이라면 더욱 그렇다. 굳이 장마철 즈음에 부동산을 매입할 필요는 없다. 조만간 좋은 날씨가 올 텐데 그때 나서면 될 일이다. 일단 소나기는 피하는 게 상책이다. 줄기차게 퍼붓는 장마야 말해 무엇 하겠는가?

 

부동산 장마의 일기예보는 당연히 물량이다. 날씨처럼 물()의 양이 얼마나 될지 아는 게 관건이기 때문이다. 물량 종류에는 인허가, 착공, 준공, 미분양이 있다. 이중에 인허가와 미분양은 참고만 한다. 인허가는 공사 여부가 미정이고, 미분양은 건설업자가 정해서다. 고로 부동산 장마의 일기예보에선 착공, ▲준공 물량이 핵심이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비(공급물량)가 내릴지 알 수 있어서다. 현재의 착공물량은 2~3년 후 입주한다. 준공물량은 입주가 진행 중이다. 결국 착공과 준공 물량이 호우 여부를 판단하는 변수다.

 

그럼 착공과 준공 물량은 어디서 파악할까?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잘 모르더라. 이 참에 좀더 소개하면 물량은 국토부, 감정원에서 확인한다. 연도별지역별로 검토하자. 다만 나처럼 투자 지역을 한정한 경우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 경기부동산포털, 지자체에서 자치구별로 조사해야 한다. 국토부, 감정원이 숲을 보여준다면 지자체는 나무까지 보여 줘서다. 이정도 파악하면 섣부른 투기는 못할 것이다. 알면서 무모한 행동은 삼갈 테니까. 부디 부동산 장마는 피하자! 장마가 지난 후 외출하면 화창한 하늘이 반겨줄 테니까.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고현철의 투자포커스

보통 사람들은 부동산투자의 판단력과 운영능력 없이 투자에 나섰다가 재산손실은 물론 몸과 마음을 심히 다칩니다. 이런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투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칼럼을 통해 잘못된 지식을 바꾸고, 새로운 환경에 따른 투자능력을 갖추어 부동산으로 행복한 삶을 누리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프로필보기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