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NEW
한경 글로벌마켓 오픈 이벤트

배우 김병춘 부동산 재테크 상담

2011-01-25 | 작성자 윤재호 | 조회수 35,234 | 추천수 398


산골마을 출신의 김병춘 씨는 40대 중반인데도 “아직” 내 집 장만을 하지 못했다. 서울 강북의 일반주택에서 보증금부 월세에 거주하고 있지만 연기력만큼은 팔색조 배우로서 탄탄대로를 걷고 있다. 끼와 포스를 가지고 ‘명품조연’ 대열에 오를 만큼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배우라는 길을 뚜벅뚜벅 걷고 있다. 강남의 한 커피숍에서 만난 그는 인터뷰 내내 ‘희망’이라는 단어를 얘기했고 백발노인이 될 때까지 항상 “꿈꾸는 배우자”가 될 것이라고 했다.

돈벌이 대한 관심이 덜한 연극배우 출신인지라 재테크에 대한 절실함도 여전히 덜한 편이다. 그러나 새해 들어 몇 가지 소망이 생겨났단다. ‘내 집 마련’에 대한 절실함과 함께 수도권에 시골주택을 장만해 보고 싶은 강한 열망을 가지게 되더란다. 3년 안에는 큰 집을 찾기 위해 컨설턴트를 찾고 싶다며 너털웃음을 짓는다. 최근 무주택자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전셋집 찾는 요령과 조만간 장만하고 싶은 농가주택 투자에 대해 조언한다.

 전세아파트 - 입주물량 많은 인근지역 살펴야

내 집 마련을 재테크의 1차 목표로 삼고 있는 만큼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통해 보금자리주택 청약이나 신규분양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저축은 분양상한제 전쟁터에서 필수불가결한 무기이자 부자 되는 지름길이라는 마음으로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금자리주택은 도심 근교의 그린벨트를 풀어 공공아파트를 공급하는 주택정책으로 민영주택에 비해 가격이 30~50% 저렴해 가장 값싸게 내 집 마련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장애 있는 자녀를 양육하므로 가장 먼저 엘리베이터 있는 소형 아파트 전세를 얻고 싶어 하는 만큼 현 거주지 주변의 주거환경 좋은 전세아파트를 꾸준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향후 주택시장 불안으로 전세수요가 늘면서 전셋값 상승과 소형주택 품귀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는 만큼 거주지 강북구 일대를 중심으로 좋은 매물을 구해야 한다. 다행히 강북․노원․도봉구 일대는 도심보다 우량 전세매물이 풍부한 편이다. 1억 원 선의 소형아파트와 함께 다세대와 다가구 전세공급이 꾸준한 지역이다.

값싸고 조건 좋은 전셋집을 구하기 어려운 때다보다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야 한다. 발품을 팔다보면 의외로 착한 가격에 전셋집을 구할 수 있다. 자금에 맞는 전셋집을 찾으려면 새 아파트가 동시에 입주해 물량이 일시에 늘어나는 곳이나 관심지역을 조금 벗어난 곳이 유리하다. 전세가 부족할 때는 전세계약 만료 3월 전부터 미리 집구하기에 나서야 한다. 되도록 여러 중개업소에 의뢰해 두고 중개업소 추천매물이라면 아무리 바빠도 당일에 방문해 매물을 확인해야 한다.

 농가주택 - 수도권 허름한 농가 매입해 개보수 유망

2~3년 안에 이루고 싶은 꿈은 시골집 장만이다. 서울에서 2시간 거리 안에 있는 농가주택을 사들여 황토방으로 개보수해서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 소박한 꿈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미리 농가주택에 대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좋다. 텃밭 딸린 수도권 농가주택을 저렴하게 매입해 조금씩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도권에서 분양하는 전원주택은 값비싼 분양가 때문에 부담스럽고, 세금부담도 만만치 않아 농가주택이 훨씬 실속 있다.

농가주택 투자 유망지로는 경기 양평, 여주, 가평, 용인 등이며 수도권 인근의 강원, 충청 지역도 값싸게 나온 시골주택 매물이 공급된다. 소형 농가주택은 1억 원 안팎이면 구입이 가능하다. 골조가 튼튼하다면 리모델링을 통해 새 집처럼 바꿀 수 있다. 이왕이면 슬라브주택이 골조가 튼튼해 적은 비용으로도 새 집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기존 농가주택을 헐고 새로 지을 경우에는 해당 지자체에 ‘멸실 및 철거 신고서’와 ‘폐기물처리 완료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농가주택을 고를 때는 중개업소로부터 급매물 등 여러 매물을 소개 받은 후 직접 몇 개 주택을 확인해야 한다. 요즘은 급매물량이 풍부한 편이기 때문에 매물 비교분석 후 매입해야 값싸고 잡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주택이 있으면 현지 주민에게 관련 정보를 얻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매입 전 직접 토지이용계획확인원과 토지대장, 지적도 등을 발급받아 하자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매물정보는 귀농귀촌종합센터(www.returnfarm.com)와 각 지자체 ‘농어촌빈집정보센터’, 포털사이트 농가주택 커뮤니티 매물란에서 고를 수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윤재호의 성공으로 이끄는 투자노하우

부동산투자의 기본은 ‘투자지식’과 ‘위험관리’입니다. 실전 거래경험과 컨설팅 경력을 바탕으로 ‘기회’와 ‘용기’를 드리는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저가(低價) 틈새투자처, 투자에 따르는 위험관리 대처방법, 안정적이고 유망한 투자처를 가이드 하겠습니다.

프로필보기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