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활용 가능성 따져 투자하라

2009-11-30 | 작성자 윤재호 | 조회수 31,298 | 추천수 466


서울과 수도권의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경매 물건이 크게 늘고 낙찰가율 하락현상이 두드러지는 추세다. 올 상반기까지 경매 입찰장마다 입찰 경쟁자들이 대거 몰려 한 아파트 낙찰가율이 감정가 수준을 육박하던 때와 달리 현재는 낙찰가율 70%대로 크게 떨어지고 입찰경쟁률도 3대 1 수준으로 낮아졌다.

앞으로 경매물량이 더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좀 더 기다려보자는 대기수요가 늘어난 탓도 있지만 경기가 나빠지면서 가수요자들의 수요 감소가 가장 큰 원인이다. 경매시장은 경기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불황이 장기화될 경우 향후 경매시장은 싼값에 부동산을 잡을 수 있는 틈새시장 역할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침체된 주택 경매와 달리 토지의 경우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완만한 낙찰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개발예정지 주변이나 도시근처 전, 답, 임야의 경우 감정가의 90% 수준에 낙찰되며 입찰경쟁률 5대 1 수준을 보이며 유일한 인기종목으로 탈바꿈했다. 토지는 지자체의 토지거래 허가절차가 간단하고 수월하고 또 시세 보다 싼 감정가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중 여유자금이 묻어두기 식 경매 토지 투 자에 관심이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실수요자나 장기투자자가 저가 매입시장의 장점이 많은 법원경매에 관심을 기울이면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반값정도로 싸게 매 입할 수 있다. 그러나 경매가 누구에게나 싼 부동산을 장만할 기회를 주는 시장은 아니란 점을 염두에 둬 싸게 사는 요령을 미리 강구한 후 입찰에 참여하 는 것이 좋다.

우량 매물을 고르려면 여러 매물을 비교한 후에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물건 공급량이 꾸준 하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으로 투자를 결정하기 보다는 여러 물건을 비교·분석 해 안목을 키운 다음 투자에 나서는 게 좋다. 특히 내 집 마련 수요자인 경우 입찰대상 물건 주변의 여러 중개업소를 들러 이중삼중의 시세파악과 투자성 검증과정을 거친 후 입찰해야 시세차익을 높일 수 있다.

틈새종목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경매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금액 비율) 통계를 보면 주택 종목별 인기도를 짐작할 수 있다. 굳이 치열한 입찰 경쟁률과 높은 값에 낙찰되는 인기 지역 내 주택을 고르기보다는 다소 인기는 떨어지지만 시세보다 크게 싸게 낙찰되는 종목을 고르는 게 훨씬 실속 있다. 단지 규모가 작은 아파트나 변두리 주상복합, 공급물량이 많은 연립다세대, 세입자는 많지만 권리 상 하자가 없는 다가구주택 등이 경매 틈새시장으로 꼽힌다 .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도심 주변의 단독주택도 전망이 밝은 종목이다. 단독 주택은 감정가가 통상 땅값보다 낮게 평가되는 데다 1∼2회 유찰되는 경우가 많아 내 집 마련은 물론 재테크 용도로 활용성이 높다. 주거지역 용적률 강화로 새로 땅을 사 짓는 것보다 기존주택을 경매로 낙찰 받은 후 개·보수 과정을 거치면 큰돈 들이지 않고도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다.

경매로 부동산을 고를 때는 활용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하는 게 좋다. 경매로 나온 부동산은 대체로 채무자의 관리 소홀로 현재 상태가 허술하고 노후한 게 보통이다. 외관이나 현재 상태만 판단하기 보다는 활용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게 좋다. 노후한 부동산은 입찰을 꺼리기 때문에 의외로 싼값에 좋은 물건을 잡을 수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윤재호의 성공으로 이끄는 투자노하우

부동산투자의 기본은 ‘투자지식’과 ‘위험관리’입니다. 실전 거래경험과 컨설팅 경력을 바탕으로 ‘기회’와 ‘용기’를 드리는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저가(低價) 틈새투자처, 투자에 따르는 위험관리 대처방법, 안정적이고 유망한 투자처를 가이드 하겠습니다.

프로필보기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