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NEW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세우라

2017-05-16 | 작성자 박원갑 | 조회수 2,368 | 추천수 74

지난 2010년 세종시에서 상업용지를 분양받아 대박을 터뜨린 김진호(가명·60)씨는 옆집 아저씨처럼 수더분한 사람이다. 하지만 남들과 다른 배짱과 식견이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당시는 세종시 시범단지 아파트 건설용지를 분양받았던 건설업체들이 계약금을 포기하면서 땅을 반납할 만큼 세종시의 미래는 비관론이 득세했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상가용지들이 줄줄이 유찰돼 헐값 수준에서 3개 필지를 분양받을 수 있었다.

세종시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20103.31000만원 안팎에 공급했던 상업용지들이 요즘은 300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고 말했다. 김씨는 당시 사람들이 모두 비관론에 빠졌을 때 투자할 수 있었던 것은 세종시의 미래를 믿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세종시가 당시 논의되던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개발되든, 원안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개발되든, 정부가 대규모 공공용지를 황무지로 방치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했다. 그의 생각은 적중했다. 운도 좋았다.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 개발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면서 원안대로 개발이 최종 확정되었다.

김씨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역발상’, ‘통찰력’, ‘결단력이라는 3박자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김씨의 고수익에 가장 큰 결정적인 기여는 역발상이다.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비관적일 때, 집단적 사고에 빠지지 않고 홀로 거꾸로 투자를 통해 결실을 거둔 것이다. 성공은 고독과 두려움을 이겨내지 않고서는 거둘 수 없다. 실제로 역발상 투자는눈발이 날리는 한겨울 차가운 한강 물에 혼자 뛰어들 수 있는 용기와 배짱이 없이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그 다음 통찰력이다. 통찰력은 지식이나 경험이 축적돼 우러나오는 것이다. 결단력은 판단과 소신을 실행할 수 있는 과감함이다. 역발상과 통찰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과감한 결심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성공의 최종 관문을 넘는 힘은 실천할 수 있는 결단력에서 나온다.

김씨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대중이 비관적일 때 나홀로 역발상투자를 하기로 결단을 내린 결과 달콤한 열매를 얻었다. 김씨처럼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있어야 위기가 와도 끄떡없다. 태풍이 불어와도 바위처럼 흔들림 없는 당신만의 투자철학은 무엇인가. 투자철학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의 힘을 길러야 한다. 생각의 힘은 바로 사유와 사색에서 나온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사색보다는 검색을 선호한다. 즉각적인 지식을 얻는 것은 잠시 활용할 수 있으나 사유의 힘을 기르는 데는 방해가 될 뿐이다.

맹목적인 투자공식 따라하기 역시 필패를 부른다. 암기왕이 투자왕이 되지는 않는다. 셈법보다 생각법이 더 중요하다.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현실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응용할 수 있는 힘은 따라하기보다는 스스로 사유하기에서 나온다. 사유하는 존재는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답다. 사유는 창의성의 인큐베이터이자 부의 원천이다.

만약 당신이 확실한 투자철학을 정립하지 않았다면 투자수익을 통해서는 부를 늘리기 어렵다. 오히려 그나마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날릴 가능성이 높으니 함부로 투자하지마라. 이런 경우 투자보다 월급이나 사업수익 같은 원금을 늘려 부자가 되는 길이 더 빠르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박원갑의 마켓리서치

부동산은 변화무쌍하게 움직이는 생물체와 같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체계적이면서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멀리 내다볼 수 있는 투자 신호등이 되고자 합니다. 객관성, 공정성, 그리고 도덕성. 이 3가지 철학을 바탕으로 아직 어려운 영역인 진정한 부동산 애널리스트를 추구합니다.

프로필보기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