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 내용

2013-08-15 | 작성자 박상언 | 조회수 23,432 | 추천수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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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서울시가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발표한지 6년여 만에 10개 도시철도 노선을 포함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수혜를 볼 지역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앞으로 10년 이내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등 10개의 도시철도 노선을 추진해 서울시내 철도 소외지역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신분당선 서북부 및 KTX 동북부 연장 등 '강남-한양도성-여의도'를 잇는 광역철도 건설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표한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은 지난 2008년 확정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시민 편익과 노선운영 효율성 확보 관점에서 전면 재검토한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노선은 기존노선 중 타당성이 재검증된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7개 노선과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위례신사선 ▲위례선 ▲지하철 9호선 연장(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 3개의 신규노선이다. 신림선은 여의도에서 서부선과 연결해 노선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로 했으며 동북선은 기존 노선에서 지하철 4호선 상계역까지 연장함으로써 동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또 서부선은 기존 새절~장승배기 노선에서 장승배기~서울대입구역을 연장해 서울 서북권과 서남권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남북축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난곡선은 도시철도 소외지역에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신림선과 직결 운영하도록 했으며 목동선은 서부트럭터미널~강월초교 구간에서 신공법 적용을 통해 지상고가에 대한 효율적인 공사방안이 제시될 경우 사업추진이 가능토록 했다.

특히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3개 노선은 금번 기본계획에 신규노선으로 반영된다.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위례신사선과 위례선은 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교통수요측면과 도시계획 발전에서도 우수해 기본계획 노선으로 선정됐다는 후문이다.이들 두 개 노선은 현재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변경계획을 수립 중으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한 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보여 하반기 위례 신도시 분양에 또다시 청약관풍이 몰아칠것으로 보인다. 또 지하철 9호선은 지난해 12월 확정된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보훈병원~고덕강일 1지구까지 3.8km를 연장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현재 사업자가 지정되어 있는 신림선과 동북선은 협상 재개를 통해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계획이며, 나머지 노선에 대해서는 사업자 선정절차를 통해 변화된 조건을 반영해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 서울 시내 3개 주요 거점 핵인 ‘강남-한양도성(기존도심)-여의도영등포’ 이른바 도심 트라이앵글을 연결해 도시 공간구조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남부급행철도 ▲KTX 동북부 연장이 제안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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