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rail)이 달리면 돈줄도 달린다.

2007-06-26 | 작성자 박상언 | 조회수 12,855 | 추천수 302

레일(rail)이 달리면 돈줄도 달린다.

-지하철 신설 예정지,눈여겨볼만 분양예정 아파트-

돈 될만한 아파트 어디 없을까요?

고객들에게 위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우선적으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게 지하철이나 복선 전철등의 개통예정지다. 우리나라의 내노라하는 대다수 부동산 전문가들도 오르는 부동산을 고를 때 우선적으로 염두해 두는 곳은 향후 교통이 개선될 지역이다.향후 교통환경이 좋아져 접근성이 좋아지면 사람들이 자연스레 몰려 , 아파트 가격도 덩달아 오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파트를 고를 때 중요한 기준중의 하나는 첫째도 입지.둘째도 입지,셋째도 입지다. 지하철이나 국철등이 위치한 역세권 아파트는 교통이 편리하고 쇼핑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해 입지로서 최적이다.

1.11 부동산 대책이후 전반적으로 수도권지역의 아파트값이 전반적으로 하락세에 접어들어 힘을 못 받고 있지만 지하철 개통으로 인한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지역은 완만하게 상승세를 타고 있다. 9월 이후 청약가점제 시행으로 불리해진 실수요자들에게 12월 개통되는 신규 지하철 역세권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대중교통의 낙후지였으나, 지하철 개통으로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지하철등의 교통호재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진 의정부,남양주,동두천 등지의 수도권 북부권지역을 들수 있다. 그동안 경기도 남양주시와 의정부, 양주, 동두천, 파주시 등 경기 북부지역 주요 도시의 아파트 값은 강남과의 접근성이 힘들어 경기남부에 비해 잘 오르지 않았다.

민간 부동산정보업체의 자료에 따면 지하철 개통 호재가 발휘되면서 올해 1월 1일과 비교한 5월 11일 현재 경기 북부지역의 아파트 값 상승률은 경기지역 평균(0.56%)과 서울 평균(0.2%)보다 훨씬 높았다. 의정부시가 8.29% 오른 것을 비롯해 , 동두천시 2.28%, 남양주시 2.27% 등이었다.의정부시 아파트 가격을 끌어올린 최대 재료는 지난해 말 개통된 경원선 복선전철 개통이다.

의정부시는 이와는 별도로 장암지구~송산동을 연결하는 11.24㎞ 구간에 대한 경전철 공사를 다음달말 착수해 2011년 4월 완공할 예정이다. 미군기지 철수와 뉴타운, 민자역사, 광운대 이전 등 크고 작은 호재들까지 더해져 의정부에는 올해 들어 10~20% 이상 상승한 아파트들이 수두룩하다.추가적으로 의정부시는 최근 지하철 7, 8호선 등 수도권 전철 연장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노선별 타당성 조사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의정부시의 의뢰에 따라 한국교통연구원은 내년 3월까지 의정부지역까지 연장이 가능한 전철 노선과 노선별 이용객 수요 등을 분석하게 된다.

남양주시의 경우도 서울 지하철 8호선 암사역과 남양주시 별내동을 잇는 지하철 연장 계획이 확정돼 서울 동북부의 교통사정도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별내지구의 경우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가 지구내를 관통하고 있으며, 경춘선 별내역사가 신설되고 별내역에는 종합환승센터를 설치해 지하철 8호선과 연결하게 된다.이와같이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남양주시에서 분양하고 있는 아파트들도 초기 계약률이 90% 가 넘는 단지들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경원선 의정부~동두천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이 작년 개통돼 지행역에서 서울 도봉산역까지 전철로 20분 정도면 이용 할 수 있다.

경원선 복선전철의 영향덕분으로 생연지구와 지행지구 아파트는 지난 1년 새 대부분의 단지가 20~25%가량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 3월 분양한 지행동 동두천휴먼빌은 소형단지임에도 1호선 지행역이 걸어서 10분거리의 장점을 내세워 3순위 청약접수결과 7.4대1의 높은 청약률에 100% 계약율을 기록했다.

완만한 아파트 가격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경기남부 권역의 대표적인 곳은 안산시,시흥시 일대다.이 지역의 공통점은 수도권 남부의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지하철 개통 예정 호재가 선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건교부는 신안산선 노선으로 △여의도∼광명역∼시흥(시흥시 요구) △여의도∼광명역∼안산(안산시 요구) △여의도∼광명역∼시흥시와 안산시 경계 지역(정부 예비타당성 노선) 등 3가지를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려지고 있다. 건교부는 이 구간을 국고 지원이 많은 중량전철보다 민자 유치를 통한 경전철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시흥시와 안산시는 노선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9월 분양가 상한제 전 역세권 분양아파트 눈여겨 봐야

9월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기 전까지 지하철등의 교통호재가 있는 지역에서 대규모로 아파트가 공급된다.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이왕이면 위와 같은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전략을 짜는게 좋다.

지하철등의 교통여건 개선의 효과가 확연히 드러나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지역이 부각되고 있듯이 앞으로 지하철이이나 복선전철등이 개통될 지역의 분양물량을 미리 선점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9호선 개통 , 경의선 , 인천공항철도 수혜분양단지

2001년12월 공사에 들어간 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방이동 구간 중 김포공항~교보타워4거리 구간이 2008년 말~2009년초 개통예정이다.

월드건설이 강서구 염창동 240의 19번지에 33·46평형 166가구를 7~8월경 분양한다. 지하철 9호선 고려산업 주변역이 걸어서 5분 거리인 초역세권 단지다. 이마트(가양점)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교통, 편의시설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동작구 노량진, 흑석동 등지에도 분양물량이 대기 중이다. 쌍용건설은 동작구 노량진동에 295가구를 지어 이 중 35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1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노량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동부건설도 동작구 흑석동 45번지 일대에 663가구를 지어 이 중 24~44평형 169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운정신도시는 경의선 개통시 운정역을 이용하게 된다. 하반기 대한주택공사가 21~34평형 1,062가구를 우림건설과 LIG건영이 공동 컨소시엄형식으로 25~45평형 69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송도국제도시에는 2009년10월 인천지하철1호선 남쪽 연장구간이 개통될 전망이다.

금호건설이 인천공항철도 개통 후광 효과가 기대되는 중구 운서지구에서 ‘운서2차 어울림’을 9월 이전에 분양할 예정이다.

경춘선 복선전철 수혜분양단지

분양열기가 뜨거운 남양주시도 지하철 4호선과 8호선 연장 개통 논의가 한창이다. 특히 2009년 경춘선 복선전철과 경춘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춘천간 이동거리가 4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대우자판 건설부문은 6~7월경 창현리에서 380가구를 선보이고 풍림산업도 비슷한 시기에 600~700여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GS건설에서 9월께 1441가구의 대형 ‘자이’ 아파트단지를 화도읍에서 공급할 예정이다.

분당선 연장선 구간 개통수혜 분양단지

한화건설은 분당선 연장선 구간 개통(2010년)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성수동1가에서 60~102평형으로 구성된 주상복합 270가구를 하반기경 선보일 예정이다. 2호선과 분당선 연장선 환승역인 성수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수혜분양단지

2011년 개통예정인 경기도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인근 지역에서 아파트 분양이 본격화된다. 복선전철 수혜 지역인 경기 광주와 여주 일대에서 분양하는 단지도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인근 현암리에서는 대우자판이 짓는 '이안 여주강변' 33,48평형 586가구가 지난 1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중이다.

'iaan 여주강변'은 지하1층~지상25층 7개 동 규모로 33평형 387가구, 34평 99가구, 49평형 100가구로, 여주 최대규모의 아파트 단지이다.

전철이 개통되면 전철로 분당까지 40분, 서울까지는 1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기대효과뿐만 아니라 최근 개장한 신세계 첼시 명품 아울렛과 개장을 앞두고 있는 이마트 물류센타 등으로 여주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분당신도시와 가까운 광주에서는 우림건설이 오는 7~8월경 태전동 '태전1차 우림필유' 478가구(34~45평형)와 송정동 372가구(32,40평형) 등 850가구를 각각 공급한다 분양아파트와더불어 주변의 매머드급 일반 아파트인 태전동 성원상떼빌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이 외에 송정동 '우정에쉐르'(800가구) 장지동 '벽산블루밍'(731가구) 실촌읍 '곤지암2차 현진에버빌'(376가구) 등도 단계적으로 분양될 예정이다.

분양 예정 성남~여주선 인근 아파트

사업지

아파트명

가구수

평형

시기

여주군 북내면 현암리

이안여주강변

586

33,48

분양중

광주시 태전동

태전1차 우림필유

478

34~45

7~8월

광주시 송정동

우림필유

372

32,40

7~8월

광주시 송정동

우정에쉐르

800

30~50

7~8월

광주시 실촌읍열미리

곤지함2차 현진에버빌

376

35~45

7~8월

지난 2001년 12월에 착공해 공사가 한창인 지하철 9호선 1차 구간은 2008년 말 개통을 앞두고 있다. 1차 구간은 김포공항에서부터 역삼동 교보타워 사거리까지로 총 연장길이만 25.5km에 달한다. 서남부권에서 강남까지 연결하는 직선노선으로 강남 진출입이 편리해질 강서구 일대와 동작구 일대가 큰 수혜지역이 될 전망이다.

2008년 말 개통예정인 9호선 주변 유망 아파트 단지로는 마포 중고교앞 사거리의 강나루아파트, 우성아파트, 가양 도시개발공사아파트, 등촌 주공 아파트 7단지 등을 들 수 있다. 등촌 삼거리역은 한화 꿈에그린, 우성아파트, 롯데 낙천대(롯데캐슬), 양평동 신성빌딩 앞역은 한신 청구아파트, 당산역 삼성 래미안 4차, 효성아파트 1,2차가 있다. 여의도역의 광장아파트와 미성아파트, KBS 별관역사의 진주아파트가 유망 단지로 손꼽힌다. 노량진 수원지 앞역에는 강변 유원아파트, 신동아 아파트, 중앙대입구 사거리역의 명수대 현대아파트가 수혜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개통예정인 2차구간은 삼정호텔앞 사거리에서부터 방이동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9호선 2차 구간의 역사는 삼정호텔 사거리 – 삼릉공원 사거리(분당선) – 차관아파트 사거리 – 한국종합전시장 – 종합운동장(2호선) – 삼전사거리 – 삼전동 태영빌딩 사거리 – 석촌역(8호선) – 방이 사거리 – 위례성길 임마누엘 교회 – 올림픽 공원역(5호선) – 방이동이다.

2차 구간은 송파구쪽 아파트 단지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이미 아시아선수촉, 올림픽선수촌 아파트 등 시세가 높은 아파트들이 많아 전철 개통과 더불어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

2008년 개통될 예정인 분당선 연장노선은 선릉역에서 왕십리역까지로, 연장노선의 길이는 6.6km다. 다른 분당선 연장노선은 미개통 구간인 오리역에서 수원역까지로, 2008년까지 단계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분당선 연장노선 역사는

1) 선릉역 – 삼릉역 – 강남구청역 – 청담역 – 성수역 – 왕십리역

2) 오리역 – 죽전역 – 신갈역 – 기흥역 – 상갈역 – 영덕역 – 영통역 – 방죽역 – 매탄역 – 수원시청역 – 매교역 – 수원역으로 되어있다.

분당선 연장노선 역사 주변 유망 아파트 단지로는 강남구청역 일대 래미안 삼성 2차, 롯데캐슬프레미어, 청담역의 한양아파트, 성수역 주변 동아맨션, 장미아파트, 대림아파트, 한진타운, 강변 건영 아파트, 왕십리역의 삼부아파트 등이다. 성수와 왕십리역은 트리블 역세권으로 주변 서울숲과 더불어 강북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 신분당선

신분당선은 강남역에서 분당 정자역까지 운행하는 구간으로, 2010년 말에 개통될 예정이다. 역사는 강남역 – 양재역- 포이역 – 청계역 – 판교역 – 정자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철이 개통될 경우 판교와 분당 일대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판교역사의 경우 내년부터 시작될 판교분양과 더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곳 가운데 하나다.

분당선 연장노선 역사 주변 유망 아파트 단지로는 강남구청역 일대 래미안 삼성 2차, 롯데캐슬프레미어, 청담역의 한양아파트, 성수역 주변 동아맨션, 장미아파트, 대림아파트, 한진타운, 강변 건영 아파트, 왕십리역의 삼부아파트 등이다. 성수와 왕십리역은 트리블 역세권으로 주변 서울숲과 더불어 강북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하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는 역은 분당선 오리~죽전역, 중앙선 덕소~도곡~팔당역, 경원선 녹양~덕계역 등 3개 노선 4개 구간이다.

이들 지하철 개통으로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곳은 용인시 죽전동과 남양주시 와부읍, 양주시 덕계동 일대 주요 단지들이다. 이들 단지는 대부분 30평형 이상 중대형 평형으로 이뤄져 있어 집을 확장하려는 '이사 수요'가 대거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

분당선의 오리역과 보정역 중간 죽전사거리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죽전역은 오는 12월 개통된다. 죽전역 개통으로 동성1,2차, 길훈1,2차, 죽전현대홈타운4차, 한솔노블빌리지2차 등 죽전동 일대 주민들은 이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동성1차 23평형이 2억4000만~3억원선이며, 33평형이 4억4000만~5억원대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33평~50평형 1717가구로 이뤄진 죽전현대홈타운4차 1~4단지도 죽전역 개통의 수혜 단지로 꼽힌다. 2단지 33평형이 4억9000만~5억6000만원선, 1단지 45평형이 8억~9억원선에 가격이 형성돼 있다.

경기도 남양주의 덕소와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중앙선의 도곡역과 팔당역도 12월경 개통된다. 도곡역과 팔당역 개통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일대 한강우성과 건영덕소리버파크, 강변해태, 쌍용스윗닷홈리버 등 5개 단지 3570가구가 수도권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단지에서는 도곡역을 걸어서 10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고, 6번 국도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 진출입이 수월하다. 덕소와 올림픽대로를 연결하는 덕소대교가 2007년 말에 조기 개통될 예정이다. 한강우성 31평형이 2억2500만~3억원선, 쌍용스윗닷홈리버 46평형 5억1000만~7억3000만원선에 시세가 형성돼 있다.

경원선 구간 중 유일한 미개통 구간으로 남아 있던 덕계역 역시 12월 개통될 예정이다. 덕계역 개통으로 양주푸르지오, 신우아파트 등 8개 단지 2580가구가 수혜가 예상된다. 지난 2월에 입주한 양주푸르지오는 33평형이 2억~2억2000만원선, 47평형이 3억~3억500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덕계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현대아파트도 눈여겨 볼 만하다. 현재 22평형이 6500만~7500만원선, 29평형이 1억1000만~1억2000만원선이면 매입이 가능하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역에서 수원시 호매실동 택지개발지구를 연결하는 신분당선 연장선(길이 23.04km)이 단계별로 건설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16일 수원지역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일괄 건설하는 방안을 주장해 왔지만, 건설교통부가 2단계로 나눠서 착공하는 방안을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분당선 연장선은 2014년까지 정자역∼광교신도시 구간(11.9km)이 우선 개통되고, 나머지 광교∼호매실 구간(11.14km)은 2019년경 완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일괄 건설할 경우 모두 1조3500억 원을 부담하겠다고 제안했던 경기도는 분리건설에 따라 1단계 사업비로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제시한 8012억 원만 분담하게 됐다.

또 핵심 쟁점이던 신분당선 연장선 건설 방안이 결정됨에 따라 광교신도시 건설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승인도 다음 달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신분당선 연장선이 단계별로 건설됨에 따라 수원지역의 교통 수요를 충분히 감당하지 못할 뿐 아니라 호매실지구로 전철을 연장하는 것도 예산난 등으로 표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된다.

경기도와 수원시는 그동안 광교신도시뿐만 아니라 호매실지구의 원활한 교통대책을 위해서는 2014년까지 한 번에 공사를 끝내자고 주장해 왔다

연내 분양예정인 송도국제도시 내 분양물량은 3,378가구. 6월 포스코건설이 주상복합아파트 31~114평형 729가구를 분양하며 같은 달 GS건설이 아파트 34~113평형 1,069가구를 분양예정이다. 두 곳 모두 인천경제특구청사역과 국제금융단지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개통된 의정부-소요산구간 복선전철개통으로 이 일대 아파트가격이 크게 올랐다. 지행역이 가까운 동두천 지행동 33평의 경우, 분양 당시 1억5천500만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2억2천만원까지 올랐습니다.

.

지방의 경우만 보더라도 얼마전에 개통된 대전도시철도 1호선 2단계 구간 정부대전청사~반석 (10.2㎞) 개통으로 역세권 인근 부동산시장도 서서히 기대감에 부풀고 있다.

1호선 신흥역 인근 지역 단독주택 가격은 지난해 평당 200~ 250만원 수준이던 것이 최근 300만~350만원 정도로 뛰었다. 신흥역 주변 신흥마을 아파트는 올 초에 비해 가격이 50만~100만원 정도 소폭 올랐다.

대전광역시의 경우 1호선만 완전 개통됐지만 2호선 사업이 가시화되면 대전시내 역세권을 주변으로 주택과 상가 시장이 활성화될 것

2009년 복선전철이 예정되어 있는 고양시 행신동의 경우 입지상 좋은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과 교육 인프라가 다소 열악하여 저평가 되어왔다. 지리적으로 상암까지 5km이내이지만 지하철 3호선을 이용할 경우 종로에서 출발하여 은평구를 지나 화정역에 도달 하는데 까지의 심리적인 거리가 상당하고,또 화정역에 하차하여 마을버스로 갈아타는 번거로움까지 있다. 하지만 경의선이 2009까지 복선전철로 개통 될 예정이어서 그럴경우 상암 DMC까지 3정거장이면 가능하고 서울역을 지나 용산역까지도 30분이면 출퇴근이 가능하여 향후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현재는 행신역에서 3~5분 단위로 운행되고 있는 출퇴근용 전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낮에는 1시간 단위로 운행되고 있다. 주변 아파트 시세는 20평형이 평당 650만원,24평형이 평당 750~800만원이고 전세는 각각 7500만원,8500만원이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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