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하우스 인테리어, 100% 믿지 말라

2016-01-20 | 작성자 박상언 | 조회수 6,911 | 추천수 99



모델하우스에 방문하면 화려하게 꾸며진 인테리어와 외모가 화려한 도우미들에게 매료되어 들뜨기 마련이다. 인테리어 소품이나 견본품인지, 기본 적용제품인지 옵션인지 확인해보자. 바닥이나 창의 재질도 확인한 뒤, 후에 제품 수준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를 이용해 가구의 면적과 배치를 비교해보는 것도 방법이다.발코니 확장 여부와 마감재 종류, 가구·가전 제품 중 옵션(option) 품목은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 모델하우스는 실내를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거실과 방, 주방을 모두 확장한 상태로 보여준다. 발코니 확장 부분이 분양가에 포함된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확장 가격은 얼마인지 체크해야 한다. 붙박이 가구와 가전제품 역시 분양가에 포함됐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마감재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모델하우스에 설치한 마감재가 실제 아파트에 100% 적용된다고 믿으면 안 된다계약서에 '비슷한 수준의 마감재와 교체될 수 있다'는 조항이 있기 마련인데 일부 얌체 회사들은 이 조항을 악용해 낮은 등급의 마감재로 바꾸고 시치미를 떼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2~3년 후 입주 시점엔 인테리어가 촌스럽게 느껴져 마감재를 모두 바꿔야 하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착시 효과 조심해라


모델하우스를 찾으면 화려한 조명과 인테리어에 눈이 멀어 정작 보고 싶은 내용을 잊기 십상이다. 일부 인테리어 전시 품목은 디스플레이용으로 설치해둔 것이어서 입주시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둬야 할 상식이다. 침대와 책상 등 일부 가구는 모델하우스용으로 크기를 줄인 자체 제작품이 많다.공간 활용도가 많은 것처럼 착시 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실제 면적이 어느 정도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미리 사전 취득한 정보를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현장을 방문해보자. 나름대로 질문지를 만들고 부합된 내용을 평가해보는 것도 좋다.모델하우스에 들어가면 흔히 로비 중앙에 마련한 모형도를 만나게 된다. 단지 배치는 물론 아파트 외형이나 방위, 주변 학교, 도로 상황 등의 실제 모습을 일정한 비율로 축소해 놓은 것이어서 전체 윤곽을 연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 간격, 주차시설, 출입구, 놀이터, 커뮤니티시설 등의 현황도 나와 있어 평면별 주택형인 ‘유닛(unit)’을 살펴보기 전에 확인하는 게 좋다.쇼룸으로 꾸민 유닛은 일반 분양 물량 가운데 주력 평면이라고 할 수 있다. 유닛 입구에 마련된 내부 평면도와 전용률을 살펴본 후 공간 활동도를 점검하는 것이 포인트다. 대부분 실내가 넓게 보이도록 거실과 방 등 발코니 확장 공사를 해둔 평면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같은 평면이라도 A타입, B타입 등에 따라 서비스 면적에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꼼꼼히 수치를 확인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유닛에 들어서면 신발장 등 수납공간이 넉넉한지, 발코니 배수구는 잘 갖춰졌는지, 확장 공간의 크기와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욕실과 방은 환기와 창호 유형, 창문 크기, 붙박이장, 전등 스위치 유형 등을 따져본다.

사전에 파악한 정보와 모델하우스 로비에 배치된 단지모형도, 위치도 등을 비교해보자. 혹시 다른 점이 있는지, 주변 개발계획이 과대 포장돼 있는지 따져보자. 단지 모형도는 한눈에 실제 아파트 단지와 주변도로, 생활환경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미래 생활패턴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된다.아파트단지 주변의 학교, 동 배치와 간격, 주차시설, 출입구 위치 및 진입여건, 놀이터, 커뮤니티시설, 주변 자연환경과 분양받고자 하는 주택형의 동별 위치, 층수 등을 봐야 한다. 쇼룸으로 마련된 유닛은 일반분양 중 공급량이 많아 주력평면일 확률이 높다. 주택형 입구에 마련된 내부 평면도와 전용률을 한번 살펴본 후 공간활용도를 점검하자. 상당수는 실내를 넓어 보이게 거실과 방 등 발코니확장공사를 해뒀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된다.현관구조와 베이, 방의 배치와 주방·거실·화장실·드레스룸의 위치, 발코니의 확장면적과 층고를 살펴본 후, 가구 구성원에 따라 방의 면적이 적합한지 확인한다. 통풍에 유리한 구조인지. 동선이 효율적으로 짜여 졌는지도 체크 항목이다.

& 2016년 돈 되는 부동산 대특강`show '

일시: 2월13일(토) ,2월14일(일), 오후 2시

장소:유엔알컨설팅세미나장(신논현역 1번출구 100미터서일빌딩평가옥 6층 )

수강료:2만원,현장접수:3만원 (고급다과 책무료증정 포함)

전원 자산관리 할인권 제공

계좌번호:1005-201-174934 (우리은행, 유엔알컨설팅)

사전예약및 문의: (02)525-0597 (카드결제,주차불가)

유엔알 컨설팅 (www.youandr.co.kr) 02-525-0597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박상언의 '연금형 부동산'에 투자하라

국민연금처럼 든든하게 인생의 뒷받침이되는 부동산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연금형 부동산"위주로 글을 연재하고자 한다. 월세와 시세까지 들락날락하는 일반적인 수익형부동산과 달리 국민연금처럼 꾸준히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올수 있는 안전한 부동산위주로 글을 쓰고자 한다.

프로필보기
나도 한마디  전체 0

닉네임

등록

증권

코스피 2,023.25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디스커버... +0.60% 휴온스 -1.28%
SK디앤디 -2.47% 툴젠 -2.21%
SK가스 +0.84% DMS -4.01%
더존비즈온 -1.50% 대원미디어 -1.64%
한국항공우... -2.27% 도이치모터... -3.28%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2.06%
삼성SDI -0.70%
카카오 -0.71%
셀트리온 +1.40%
LG화학 -2.27%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페24 +1.71%
메디포스트 +3.83%
에코프로 -0.71%
루트로닉3우... +5.14%
엔지켐생명... +17.11%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중공업 +3.56%
현대중공업 +2.33%
LG디스플레... +4.85%
삼성전자우 +0.26%
현대모비스 +2.14%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와이지엔터... +5.99%
에스엠 +3.74%
메디톡스 +2.86%
파라다이스 +0.27%
원익IPS +0.63%

20분 지연 시세

포토

상단 바로가기